김근수 조직위 사무총장 “매일 90회 문화행사 소개”
국제행사를 성공리에 개최하려면 치밀한 준비와 기획력이 필수적이다. 여수엑스포 조직위원회 김근수 사무총장으로부터 엑스포 준비상황을 들어본다.→엑스포가 100일 앞으로 다가왔다. 준비는 잘되고 있나.
-차질 없이 준비하고 있다. 박람회장 건설과 전시관별 연출 공사는 3월 말까지 끝난다. 3월부터는 모든 전시관과 지원시설, 공연을 시범적으로 운영해 보고 3회 20만명의 관람객을 모집해 모의박람회를 열어 미비점을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다른 박람회와 다른 점은.
-여수엑스포는 바다를 박람회장으로 삼은 최초의 사례다. 포르투갈 리스본, 스페인 사라고사 등 바다를 주제로 한 박람회는 전에도 있었다. 하지만 바다 자체를 박람회장으로 삼은 것은 처음이다. 박람회 사이트 전역이 바다를 끼고 있다. 주제관과 공연무대도 모두 바다 위에 있으며 매일 90회에 달하는 참여형 문화 예술 행사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한마디로 관람객이 주역이 되는 박람회, 관람객 한분 한분을 세심하게 배려하는 ‘휴먼 엑스포’가 될 것이다.
→주제관과 공연무대가 바다 위에 있다면 관람객들이 불안해하지 않을까.
-박람회장이 바다를 감싸고 있어서 그 안은 잔잔한 호수와 같다. 실제로 보면 바다위에 있다는 것을 전혀 느끼지 못한다. 대형 파이프들이 심어져 있고, 그 위에 건물을 지어서 겉에서 보면 육지나 마찬가지여서 관람하는 데 아무런 불안감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의 위기는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여수엑스포는 기후변화로 인한 위기를 가깝게 체험하고, 그동안 몰랐던 바다의 삶, 가능성, 신비에 대해 알려주는 기회가 될 것이다. 아쿠아리움과 오동도 인근에 조성되는 바다숲, 연안 어선은 해양생태계와 어업에 대한 이해를 도와줄 것이다.
→박람회 이후 시설 활용 방안은.
-사후활용을 잘하는 것도 성공적인 박람회의 기본요건이다. 엑스포가 끝난 뒤, 여수 신항 일대는 아시아권에서 제일 가는 해양관광 리조트의 여건을 갖추게 될 것이다. 계획 단계부터 전시관 등 하드웨어보다 문화예술행사, 엑스포 디지털갤러리, 전시물 등의 콘텐츠를 남기는 방향으로 설계했다. 전체 21개 전시관 중 주제관, 한국관, 아쿠아리움, 스카이타운, 국제관 일부는 영구 보존물이다. 박람회가 끝나도 핵심적인 볼거리는 남아서 관광객들에게 큰 감흥을 줄 것이다.
여수 최종필기자 choijp@seoul.co.kr
2012-02-02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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