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도약하는 대학] 글로컬 전문인력 배출 춘천 한림성심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치유관광 전문가’ 전국 최고

소양강을 지척에 두고 강원도 춘천 도심 외곽에 있는 한림성심대는 전국 최고의 전문대학으로 우뚝 자리 잡았다.


도심에 있으면서 호수와 숲으로 둘러싸여 있는 한림성심대. 전국 최고의 특성화 인재양성 전문대로 자리 잡았다.
한림성심대 제공

올해 정부가 인증하는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4개 학교에 포함되면서 학교 특성화교육과 위상은 더 탄탄해졌다. WCC 사업은 정부에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전문대학을 중점 육성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도입된 제도로 한림성심대는 기존 30여억원의 정부 지원금 외에 해마다 5억원씩 적어도 3년간 추가지원을 받게 됐다. 학교에 주어지는 학사운영 자율권도 확대됐다.

청정 이미지의 강원도 선도산업인 관광·레저·건강생명복지 분야 최고 수준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취업률(71.6%)이 전국 전문대(138개) 가운데 12위에 이르는 등 성과를 이룬 것이 높은 점수를 얻었다.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마일리지 장학제 등 전국 최고 수준의 장학제도도 인정받았다. 해외 대학들과 공동학위제를 운영하고 일본, 호주 등 해외 취업에도 적극 나서면서 대학들의 본보기가 되고 있는 것도 주효했다.

특히 한림성심대에서 눈에 띄는 것은 최근 대세로 떠오르는 ‘치유(힐링)산업’을 특성화 교육에 끌어들여 전문가들을 길러 내고 있다는 점이다. 3년 전부터 강원도 숲 자원을 바탕으로 한 지역전략산업과 연계해 ‘치유관광 전문가’를 배출해 오면서 주목받고 있다. 한림성심대는 교육과학기술부의 대표브랜드사업에 ‘글로컬 치유관광 전문인력 양성사업’(단장 조영택 레저스포츠과 교수)이 3년째 선정됐고 올해 11억원을 지원받았다.

특성화 교육인 글로컬 치유관광 전문인력 양성사업은 강원도 전략산업인 의료관광의 하부구조인 치유산업 전문가를 양성하자는 취지에서 도입됐다. 물리치료과·의무행정과를 비롯해 사회복지과·관광외식조리과·레저스포츠과가 참여하고 있다. 보건의료계열 외에도 레저 프로그램까지 아는 치유관광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다. 이들 5개 학과 교수진은 건강, 복지, 음식, 복합리조트, 레저스포츠로 융합 교육 분야 체계를 만들어 운영 중이다. 산림치유 지도자 과정, 해외 연수, 전문가 특강 등으로 200시간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일본의 산림치유 선진지역으로 꼽히는 시나노마치와 교육협력 협약을 맺어 해마다 40명씩 교육하고 있다.

장학금제도도 전국 최고다. 브랜드 장학금 지원사업(7000만원)으로 전국 전문대학 중 가장 많은 장학금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마일리지제로 운영하는 치유관광 성과장학금제도로만 220명이 혜택을 받는다.

남형우 대학 기획실장은 “73년의 역사를 간직한 한림성심대가 2003년부터 학과 구조조정과 산학협력 시스템을 강화하며 얻은 성과로 전국 전문대학의 롤모델이 되고 있다.”면서 “WCC 사업에 포함된 것을 계기로 세계적인 특성화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으로 나가는 데 전력하겠다.”고 말했다.

춘천 조한종기자 bell21@seoul.co.kr

2012-10-29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