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베일에 가린 검증서…한수원 전수조사 주목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추가 위조품 가능성도…검증 방식도 제각각, 관리 어려워

검증서를 위조한 원자력 발전소 부품이 10년이나 납품된 사실이 드러난 가운데 문제의 제품이 더 있을지 관심을 끈다.

6일 한국수력원자력에 따르면 한수원은 최근 자체 조사에서 위조 검증서 60여 건을 확인했지만 아직 다수의 검증서를 조사하지 못했다.

이 때문에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납품된 부품이 더 나올 가능성이 있다.

한수원에 안전성 품목(Q 클래스 인증) 검증서를 등록하고 제품을 납품하는 회사는 약 190여 개다.

이들은 약 400여개의 품목을 공급하고 있다.

아직 제출된 검증서의 전체 수량 등이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은 상태다.

한수원은 최근 위조 검증서가 확인되자 관련 업체에 대해서는 전수 조사를 벌였다.

하지만 나머지 업체에 대해서는 표본 조사를 벌였을 뿐이다.

사건이 파장이 커 검증서 전체를 조사하기로 했다.

제출된 검증서를 스캔해 발행 기관에 송부한 뒤 진짜인지를 회신받는 방식이다.

한수원은 다음 달 중순에 작업이 마무리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추가 비리가 발견될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 관계자는 “나머지 업체에 대해서는 샘플 조사만 했는데 여기서는 문제가 없었다”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혹시 있을지 모르는 위조 검증서를 찾으려고 전수 조사 중”이라고 설명했다.

납품을 철저히 관리하기 어려운 것은 우선 부품의 종류가 많고 복잡하기 때문이다.

노형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원전에 사용되는 부품은 200만개 정도이며 대부분 납품에 의존하고 있다.

검증 방식과 경로가 서로 달라서 일괄적인 관리가 어려운 측면도 있다.

부품 공급 경로는 크게 ▲한수원이 규격품을 사서 시험기관(한국인정기구)에 제품의 테스트를 직접 의뢰하는 방식 ▲검증업체가 제품을 구매해 인증하고 나서 판매하는 방식 ▲한수원 중앙연구원이 검증하는 방식 ▲제작사나 공급업체가 검증업체에 의뢰해서 검증서를 받고서 납품하는 방식 등 4가지가 있다.

이번에 문제가 된 것은 제작사나 공급업체가 제3의 기관에서 받은 검증서를 첨부하는 네 번째 방식이다.

한수원은 유사한 비리를 막도록 검증기관이 검증서 원본을 자사에 보내게 하고 제품 공급사로부터 받은 검증서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바꿀 계획이다.

그러나 공급 경로가 다양하고 여기에 각종 대행사까지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단계를 철저하게 관리하기는 여전히 쉽지 않다는 게 안팎의 평가다.

연합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