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관악구 ‘우문현답’ 민원 610건 술술 처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유종필 구청장, 1779건 직접 접수 미해결 490건 중 ‘소통해결’ 다수

지역 주민들과 함께하는 관악구의 ‘소통 행정’이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12일 구에 따르면 취임 이래 유종필 구청장이 현장에서 주민들을 만나 접수받은 민원은 총 1779건으로, 구는 시급성 등을 따져 이 중 610건을 처리했다. 679건은 처리 중이며 재정 여건이나 법 제도상 처리할 수 없는 것을 제외한 나머지는 민원인 이해 및 설득 과정을 통해 해결했다.


지난 1일 관악구청사 1층에 문을 연 ‘용꿈꾸는 작은 도서관’에서 유종필 구청장이 도서관을 찾은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주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관악구 제공

유 구청장은 취임 직후부터 ‘우문현답’(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을 강조하며 현장 소통을 추진했다. 21개 동 주민센터에서 실시한 ‘주민과의 대화’와 ‘목요 일일동장’, 일선 행정 파수꾼인 반장들과 만나는 ‘통·반장 간담회’, 교육 지원 수요를 파악하는 ‘학부모 간담회’ 등이 그것이다. 이와 함께 유 구청장은 지역 내 108개 경로당과 332개의 시설 및 공사 현장 등을 모두 순회했다.

이 과정에서 나온 민원이나 제안은 주민 생활 편의 개선을 위한 정책으로 추진됐다. 지난 1일 관악구청사에 문을 연 용꿈꾸는 작은 도서관은 유 구청장의 역점 사업인 ‘걸어서 10분 거리 도서관 조성’의 결과물이다. 특히 여기에는 아이를 키우는 주부들의 목소리가 크게 반영됐다. “아이들과 함께 구청, 보건소에 오면 기다릴 곳이 없다.”는 현장 민원이 반영돼 청사 1층에 어린이방, 수유실을 갖춘 ‘카페형 도서관’이 탄생한 것이다. 이 도서관은 ‘소통 행정’의 결과물이기도 한 셈이다. 이 외에도 108경로당 활성화 사업, 관악산 무장애 등산로, 구청사 주민 문화 공간 등이 모두 소통 행정에서 비롯된 사업들이다.

구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한 소통도 꾸준히 강조하고 있다. 유 구청장의 트위터 팔로어 수는 4600여명으로 기초단체장 가운데 최상위권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유 구청장은 “주민과 직접 만나 대화하는 것이야말로 해결책을 찾는 최우선의 방법”이라며 “주민의 마음을 구정에 담아낼 수 있도록 열린 자세로 주민의 말에 계속 귀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2-11-13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