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관세청 ‘스마트 감시정’ 3척 투입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첫 여성 감시정장도 배출


고미영씨

해상 관세국경 감시에 스마트 감시정이 투입된다. 관세청은 18일 부산·인천·울산항 인근 해역에서 감시 활동을 수행할 30t급 고속감시정 3척(장기빈호·남궁억호·태화강호)의 취항식을 가졌다. 감시정의 정장에 처음으로 여성이 임명됐다.

새로운 감시정은 획일화된 기존 관공선 형태를 탈피, 외국 무역선이 우리나라 무역항에 입항할 때 처음 만나는 국가 보유 선박인 점을 고려해 디자인했다.

선박 명칭은 공모를 통해 결정됐다. 부산세관 감시정은 고(故) 장기빈 초대 부산세관장을 기념해 장기빈호로, 인천세관 감시정은 우리나라 최초의 세관 직원이자 독립운동가인 남궁억 선생의 뜻을 기려 남궁억호로 명명했다. 울산세관 감시정은 울산 중심을 가로지르는 태화강의 상징성을 담았다.

관세청 개청 이후 첫 여성 감시정장도 배출됐다. 남궁억호 정장에 해양수산직인 고미영(36·8급)씨가 임명됐다. 2001년 9급 특채자인 고 정장은 10년 이상 현장에서 근무하며 뛰어난 능력과 경력을 인정받아 여성 최초로 정장에 발탁됐다. 현재 관세청의 승무직 여성 공무원은 32명이다.

감시정에는 세관·법무부출입국관리사무소·검역소 등 국경 관리 3개 기관 직원들이 승선, 외국 무역선의 입출항 절차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정부대전청사 박승기기자

skpark@seoul.co.kr

2012-12-19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