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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행정] 마포구 공인전자주소 시스템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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샵메일, 알뜰한 매일

마포구가 올해부터 행사 초청장, 구정 소식지 등 45종의 종이문서 발송을 없애 나가기로 했다. 대신 동일한 법적 효력이 있는 공인전자주소를 도입해 종이문서를 대체하기로 했다.

구는 올해부터 공인전자주소 시스템을 도입해 그동안 우편으로 발송하던 일부 문서를 대체하고 전자문서 유통을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공인전자주소는 ‘@주소’를 사용하는 기존 전자우편과 달리 본인 및 송수신 확인이 보장되고 기술적으로도 보안성이 훨씬 뛰어나 온라인 등기와 같은 효력을 갖는 전자우편 시스템이다. 기존 전자우편과 구별해 ‘#주소’ 형식의 주소를 갖고 지정 기관을 통해서만 메일을 주고받을 수 있다. 지난해 12월 지식경제부가 처음 이를 도입했다.

공인전자주소가 확산되면 우편료, 용지대 등 종이문서 발송과 관련된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 구에 따르면 지난해 마포구에서 우편 발송에 들어간 비용은 5억 3900여만원으로 여기에 용지대, 인쇄비까지 합치면 5억 8600여만원에 이른다. 그러나 이를 전자우편으로 대체할 경우 송신 수수료를 제외하고 연간 4억 4600여만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얻을 것으로 구는 보고 있다. 더불어 공인전자주소는 송수신이 실시간으로 이뤄져 행정민원 처리 속도가 빨라지며, 종이나 잉크 사용을 줄여 환경보전에도 기여할 수 있다.

구는 일단 올해 주민을 대상으로 ‘1인 1#메일 갖기 캠페인’을 벌여 5만명 이상 공인전자주소 회원을 모집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차츰 확대해 회원수 20만명으로 늘어나면 재산세 고지서, 체납 고지서 등 문서 2종도 전자우편으로 발송할 방침이다. 구는 2016년까지 회원수 25만명 이상 확보, 업무 전 분야 문서의 전자우편 발송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인전자주소 등록을 원하는 주민은 한국무역정보통신, 한국정보인증, 코스콤 등을 통해 회원가입을 하면 된다. 문의는 전산정보과(3153-8404). 박홍섭 구청장은 “공인전자우편 도입으로 주민 생활이 보다 편리해지고, 종이 없는 민원 행정을 실현하는 모범 자치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3-01-16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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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