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야구장서 일회용기 사라진다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울 청년취업사관 서초캠퍼스 오늘 개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언덕 사는 주민 불편 없게… 승강시설 놓는 강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로봇이 만드는 미래 보러 강남 간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이슈&이슈] 평창올림픽·환경 위해 지하화 필수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최명희 강릉시장

“미래 강릉의 새로운 중흥을 위해 복선전철 도심구간과 신강릉역사의 지하화를 반드시 이뤄내겠습니다.”


최명희 강릉시장
최명희 강원 강릉시장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개최와 도시의 획기적인 발전을 위해 전철 도심구간과 역사 지하화는 필수라며 의지를 보였다.

최 시장은 “대관령에 막혀 도시 발전이 상대적으로 낙후되는 등 그동안 강릉을 포함한 영동지역 주민들이 겪은 고통은 컸다”면서 “이러한 영동지역 주민들은 2018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건설되는 강릉~원주 간 복선전철에 거는 기대가 남다르다”고 말했다.

그는 “이 같은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해 고속전철이 터널로 대관령을 지난 뒤 구정면 금광리에서 도심구간을 통해 신강릉역사로 들어오면서 많은 관광객과 수송물을 실어 나를 것으로 예상해 논란 끝에 일부 도심구간과 역사는 지하로 건설하기로 국토해양부와 모든 협의를 마쳤다”며 “하지만 지난 연말 기획재정부에서 약속을 깨고 도심구간 별도 사업 추진을 들고 나와 당황스럽다”고 정부에 대한 서운함을 감추지 않았다.

재정부 주장대로 최종 역사를 금광리에 두면 도시 발전과 거리가 있고 당장 2018년 열려 수많은 세계인이 찾아오는 동계올림픽 성공 개최부터 불투명해질 공산이 크다는 주장이다.

최 시장은 “더구나 재정부 주장대로 기존 영동선을 이용해 고속열차가 운행되면 도심 분할은 물론 소음, 분진 등으로 도시환경이 엉망이 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면서 “당초 국토해양부에서 설계한 대로 도심은 지상과 지하로 들어오고 신강릉역사도 지하로 건설해 도시 발전의 100년을 내다보는 안목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1962년 8월 강릉역이 문을 연 이후 50년 동안 철도로 인한 지역 단절은 토지이용 불균형과 주민불편 가중 등 숱한 문제를 야기했는데 이 같은 폐단을 없애고 2018 동계올림픽 주경기장(빙상)과 강릉역을 최단거리로 연결하기 위해서라도 신강릉역 지하화는 반드시 관철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 시장은 “재정부는 이 같은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을 나 몰라라 하지 말고 국토부 계획대로 시행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릉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2013-02-25 1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빌라 민원, 골목서 해결”… 강북이 바꾸는 주거

‘빌라관리사무소’ 매니저 직접 채용 주차 문제·쓰레기 무단 투기 처리 2년 전 첫 사업… 동마다 설치 목표 이순희 구청장 “주민 위한 서비스”

소음·쓰레기 몸살 앓는 핫플에 용산 주민 해결사 ‘

참여형 도시문제 해결 실험실 주목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