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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카·호남선 KTX… 대형사업 정치논리에 흔들흔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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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부결 ‘지리산 케이블카’…영호남 4곳 유치경쟁 벌인 사업 지방선거 앞두고 재점화 양상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형 지역개발 사업들이 정치 논리에 휘둘리고 있어 갈등과 반목이 우려된다.

25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리산 케이블카, 호남선 KTX 등 지역개발과 관련이 큰 사업들이 출마를 앞둔 정치인들의 논리에 따라 흔들리고 있다.

지리산 케이블카의 경우 전북 남원, 전남 구례, 경남 함양·산청 등 영호남 4개 시·군이 유치 경쟁을 벌이는 관광개발사업이다.

환경부가 2012년 지리산권 4개 지자체가 신청한 케이블카 사업을 모두 부결처리해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지자체 간 갈등과 환경문제가 심화될 우려가 크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최근 홍준표 경남지사와 전남지사 출마 예정인 이낙연(담양·함평·영광·장성) 민주당 의원이 지리산 케이블카를 영호남에 1곳씩 설치하자는 의견을 내놓아 재점화됐다. 홍 지사는 함양과 산청을, 이 의원은 구례를 염두에 두고 이 같은 유치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실제로 홍 지사는 지난 19일 산청군을 방문해 “지리산 케이블카가 광역 지자체에 걸쳐 있어 어느 한쪽으로 단일화하기 어렵다. 영호남 1곳씩 추진하는 문제를 환경부와 협의하겠다. 환경부가 2곳에 설치하는 방향으로 결정하면 6월 선거 이후 경남 지역 적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도 영호남 1곳씩 지리산 케이블카를 선정할 경우 구례가 선정될 가능성이 높아 홍 지사의 의견에 동조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전북도와 남원시는 경남과 전남의 정치적 논리가 전북을 배제한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경남과 전남이 정치 논리로 지리산 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할 경우 불리한 처지에 놓이게 될 것이란 우려 때문이다.

호남선 KTX도 정치적 이슈로 떠올랐다. 민주당 대전시장 예비후보인 권선택 전 의원은 최근 호남선 KTX의 서대전역 경유를 주장하고 나섰다. 충북 오송~충남 남공주~전북 익산으로 연결되는 호남선 KTX가 서대전을 경유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의견이다. 그는 하루 40회 운행하는 호남선 KTX 가운데 20회는 서대전을 경유하는 방안을 민주당 당론으로 정해 범시민 서명운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같은 주장은 서대전역이 있는 대전 중구청장 출마를 선언한 새정치연합 김태훈 전 대전시의원도 뜻을 같이해 대전·충남권 정치적 이슈로 대두됐다.

이에 대해 광주와 전남북 등 호남권 지자체들은 호남선 KTX가 일반선로인 서대전~계룡~논산을 경유할 경우 속도가 300㎞에서 150㎞로 떨어지고 운행 시간도 길어진다며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현재 노선대로 호남선 KTX가 운행될 경우 용산~익산 간 운행 시간이 66분이지만 서대전을 경유하게 되면 40분 정도 더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도 관계자는 “최근 대형 지역개발사업들이 정치 이슈화되고 있다. 지역 정치권과 협의해 대응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2014-02-26 2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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