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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신문고 민원 1000여건 분석결과

가족여행을 가려고 해당 지방자치단체 문화관광 홈페이지에 들어간 김모씨. 여행 정보를 얻고자 사이트를 살펴봤지만 ‘볼거리 추천여행’에는 사진 한 장 없었고, 지역 축제나 요금 등에 관한 정보도 모두 지난해 자료였다.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를 요청하고자 ‘관광불편 신고’란에 들어갔으나 기존 민원들조차 처리되지 않고 방치돼 있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최근 2년간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국내 여행 관련 민원 1000여건을 분석한 결과, 지자체의 여행정보 부실 제공과 관광지 안내 미흡에 대한 불만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관광이 활성화되고 국민이 요구하는 정보 수준은 높아졌으나, 공공기관의 관광지 안내 체계는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행정보 부실 제공 등에 대한 불만은 301건(27.7%)으로, 관광 홈페이지에 잘못된 정보가 게재되거나 업데이트가 안 돼 있는 경우, 여행지 표시판 및 관광안내소 운영 부실 등이 주요 내용이었다. 이어 여행지의 시설에 대한 불만이 298건(27.5%), 여행지의 서비스 불만이 196건(18.1%), 여행사 횡포에 대한 민원이 193건(17.8%)으로 뒤를 이었다.

여행 관련 민원은 2012년 466건에서 지난해 583건으로 약 25% 증가했다. 특히 주로 여름휴가를 계획하는 5월부터 휴가철인 8월까지 사이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권익위 관계자는 “여행정보나 관광지 안내 개선은 기관의 관심도에 따라 단기간에도 관련 민원을 효과적으로 해소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4-03-11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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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