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새만금 핵심 인프라 개발 내년 본격 시동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중심 관통’ 동서2축 도로 착공

을미년 새해에는 전북의 숙원인 새만금 내부개발사업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25일 전북도에 따르면 1991년 방조제 건설을 시작한 새만금 건설사업이 25년여 만에 내부 간선망 도로 건설, 산업시설 조성 등 인프라 구축공사가 시작된다.




새만금 내부에 조성되는 첫 번째 도로인 동서2축 도로 공사(16.4㎞)는 내년 4월 착공된다. 애초 목표보다 1년 6개월 앞당겨졌다. 4차선인 동서2축 도로 공사는 새만금 방조제부터 김제 방향으로 2개 공구로 나눠 건설된다. 새만금 내부 중심을 동서로 관통하는 중심축인 이 도로가 완공되면 차량으로 새만금 내부까지 깊숙이 이동할 수 있어 관광객 유치와 매립공사 등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된다.

특히 한국과 중국이 논의 중인 한·중 경협단지 등 새만금 내부개발에 대한 대규모 투자 유치를 가속화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군산 쪽에 조성된 새만금산업단지는 내년부터 공장 설립이 가시화된다. 1~9공구 가운데 기반시설 공사가 먼저 끝난 2공구부터다. 지난 4월 일본의 도레이사가 고분자 첨단소재인 탄소섬유공장을 착공한 2공구(2.55㎢) 부지에서는 내년 상반기 세계적 기업인 솔베이가 친환경 타이어 소재를 만들기 위한 공장 조성을 시작한다.

방수제 공사는 내년 안에 80%가량이 완공된다. 방수제(총 68.2㎞) 11개 공구 가운데 9개 공구(54.2㎞) 공사가 내년 말이면 대부분 끝난다. 이에 맞춰 내년에는 농업용지 개발사업도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3개 국내 대형 영농법인이 700㏊에 유리온실 등을 짓기 위한 시설공사에 착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임민영 전북도 새만금개발과장은 “내년도 새만금 공사의 가장 큰 의의는 새만금 내부를 오갈 수 있는 십자형 간선도로 공사를 시작한다는 것”이라며 “이 도로가 2017년 완공되면 새만금호 위를 차량을 타고 맘대로 건너다닐 수 있기 때문에 관광 활성화는 물론 국내외 투자 기업 유치 등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2014-12-26 2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