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용인, 산업 시설 유치 뒤 환경 민원 ‘골머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주민들 화학연구소 공사 집단 저지 “고무 업체 등 유해물질 발생” 반발

경기 용인시가 곳곳에서 발생하는 환경 민원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8일 용인시 등에 따르면 건설화학소재 기업이자 콘크리트 혼화제 업계 국내 1위 기업인 ㈜실크로드시앤티는 기흥구 지곡동에 콘크리트 혼화제 등을 연구하는 연구소 설립공사를 진행 중이다. 200억여원을 들여 1만 1378㎡ 부지에 4층 규모(연면적 4766㎡)의 연구소와 부대시설을 2017년 말까지 건립할 예정이다.

그러나 연구소 건립공사를 뒤늦게 알게 된 인근 주민들이 시가 무해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시설을 유치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연구소 공사 현장 경계에서 불과 30~40m 떨어진 1100여 가구 규모의 써니밸리 아파트단지와 지곡초등학교 학부모들이 자녀의 등교를 거부하는가 하면 공사 차량의 진입을 막는 등 집단행동에 나서고 있다.

주민들은 “주민이 거의 참여하지 않은 상태에서 설명회를 개최한 데다 이 연구소에서 개발하는 제품들의 안정성이나 무해성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기에 공사 차량이 지곡초교 바로 앞 스쿨존과 단지 주변 도로를 이용하게 돼 학생들과 주민들이 안전에 무방비로 노출될 가능성이 크다며 우려했다.

이에 용인시는 주민들이 제기한 연구소 인허가 서류 조작 등을 이유로 업체에 대해 공사중지명령을 내린 상태다.

또 용인시 처인구 유방동 일대에 6만여㎡ 규모의 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추진되는 것과 관련해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KSP는 2018년 2월까지 265억원을 들여 패키징 디자인 산업단지를 조성해 안양에 있는 본사와 공장을 비롯해 협력업체 등 7개 업체를 이전시킬 계획이다. 이 중에는 고무 및 플라스틱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인근 주민들은 산업단지 반대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업체에서 유해 물질이 발생하고 주변에 극심한 교통정체가 우려된다”며 반대하고 있다.

이에 대해 용인시는 “산업단지는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적극 유치하고 있다”면서 “공해나 악취를 유발하는 업체는 아니지만 집단민원이 발생한 만큼 주민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2015-07-09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