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프리랜서 온’ 뜬다… “경력 성장·안정적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사계절 밤낮 편안한 강북 우이령공원 열렸다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광진구, 건대입구역 일대 준주거지역 상향 가능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사회공헌에서 찾은 송파 신중년 일자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북도, 부르면 달려가는 콜버스 확대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전북도가 지난해 전국 최초로 도입한 부르면 달려가는 ‘콜버스’ 사업을 확대한다.

11일 전북도에 따르면 버스가 다니지 않는 오지에 도입한 ‘수요응답형 대중교통’(버스 DRT)의 성과가 좋아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교통 약자와 산골 주민을 위해 지난해 도입한 콜버스는 노선과 사업구역을 미리 정하지 않고 여객의 수요에 따라 운행구간을 정해 손님을 실어나른다. 시간표 없이 콜 예약제로 운행하는 게 특징이다. 12인승 승합차가 운행하며 요금은 1인당 500원이다.


지난해 상반기부터 도입된 이 제도는 완주군 동상면 일부와 정읍시 산내면에서 운행을 시작했다. 올해는 남원시 대강면과 완주군 동상면 전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한다. 이르면 오는 3월부터 운행할 예정이다.

콜버스를 운행하는 지역은 시내버스 회사들이 수익성이 나지 않아 운행을 포기하거나 해당 시·군의 벽지노선 재정부담이 큰 지역들이다. 완주군 동상면은 면적이 160㎢에 이르지만 대중교통 접근성이 낮은 오지다. 인구가 1150명 밖에 안돼 평균 승차 인원 2명 미만으로 버스 벽지노선 재정부담이 큰 곳이다. 남원시의 가장 외곽인 대강면도 면적이 44㎢인데 비해 인구는 1800여명으로 평균 승차 인원이 대당 3.5명에 불과하다.

수요응답형 버스 덕에 이들 산골 주민들은 읍내 시장이나 병원 등을 한층 편하게 오갈 수 있게 됐다.

전북도 관계자는 “기존 버스를 소형승합차로 대체해 도로 폭이 좁아 버스가 드나들 수 없는 마을까지 교통서비스를 확대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오세훈 “동서울터미널, 광역교통 허브로… 다시 강북

지상 39층 복합시설 내년 착공 지하 여객터미널·환승센터 조성 옥상엔 한강뷰 조망하는 전망대 강변역~한강은 보행데크로 연결

취학 전 500권 달성… 책 읽는 광진의 힘

독서 실천 우수 가족·단체 표창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