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충남도 닥터헬기 운영해보니…한달 만에 6명 구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난달 24일 오전 9시 42분. 충남 천안 단국대병원 닥터헬기 운항통제실로 다급한 전화가 걸려왔다. 당진종합병원에서 “응급실에 온 1개월짜리 신생아가 심한 호흡곤란을 보이고 있다”며 긴급 출동을 요청한 것이다.


충남 닥터헬기

출동 요청을 받은 닥터헬기는 당진종합경기장에서 환자를 인계받기로 하고 기장과 의료진 설명, 인계 관계자 협조 등을 거쳐 8분 만에 땅을 박차고 올랐다. 이륙 14분 만에 당진종합경기장에 도착한 닥터헬기는 4분 만에 신생아와 보호자를 태운 뒤 산소 투입 등 갖가지 조치를 취하며 다시 15분 만에 단국대병원으로 돌아왔다.

‘날아다니는 응급실’ 닥터헬기가 충남의 응급의료 체계에 획기적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전국 다섯 번째 닥터헬기로 각종 응급의료 장비와 전문의, 간호사 등을 갖춰 응급 환자를 구하는 첨병으로 제 몫을 다하고 있다.


충남 닥터헬기

1일 충남도에 따르면 지난 1월 28일 본격 활동을 시작한 닥터헬기가 한달간 6명의 생명을 구하는 등 맹활약하고 있다. 계류장은 권역응급의료센터와 외상센터가 있는 데다 착륙장 등을 갖춘 단국대병원으로 정해졌다.

출동 요청 후 이륙까지 걸린 시간은 13분에서 10분, 8분 등으로 갈수록 줄고 있다. 단국대병원에서 환자 인계지점까지 평균 20분, 인계지점에서 단국대병원으로 돌아온 시간은 평균 15분으로 출동에서 회귀까지 모두 43분이 걸렸다. 환자는 외상성 뇌출혈, 급성심근경색 증상, 호흡곤란, 척추손상 증상으로 닥터헬기를 찾았다.

충남도 관계자는 “아직 닥터헬기가 덜 알려져 출동이 잦지 않지만 갈수록 늘고 있고 출동 및 이송 시간도 짧아지고 있다”며 “생사의 기로에 놓인 도민의 생명을 지키는 첨병으로서 더욱 빛나는 활동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홍성 이천열 기자 sky@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