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어려운 국가 간 관계, 문화 외교가 푼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첫 큐레이터 출신 외교부 과장 선승혜

한중일 문화셔틀 총괄 등 외교와 인연
“문화공공외교로 대외 관계 이바지
스포츠·미술·음악 묶으면 상승 효과”


선승혜 외교부 문화교류협력과장

“국가 간 관계가 정치적으로 어려울 때는 문화가 이걸 풀어줄 때도 많습니다. 앞으로 문화공공외교가 더 다양해질 수 있는 방법을 꾸준히 고민하겠습니다.”

민간 전문가로서는 처음으로 외교부 문화교류협력과장으로 발탁된 선승혜 전 아시아인스티튜트 문화연구수석은 15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문화와 외교는 같이 가는 것”이라며 문화공공외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문화는 사람과 사람을, 또 국가와 국가를 연결시켜 주기도 하는데 이 모습이 얼마나 다채롭고 풍부해질 수 있는지는 성찰해볼 문제”라며 “(외교부 입부는) 문화공공외교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데 공헌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선 과장은 이미 큐레이터 시절부터 정부의 각종 문화공공외교 사업에 외부 전문가로 참여하며 외교부와 인연을 맺었다. 지난해 한·중·일 문화교류 활성화를 위한 ‘한·중·일 문화셔틀 사업’에서 각종 특별전, 심포지엄 등을 총괄하며 3국을 잇는 문화 가교를 만드는 역할을 했다. 2006년에는 한·불 수교 140주년 행사의 일환인 폴 자쿨레 특별전을 기획했다.

선 과장은 “평소 큐레이터는 문화외교관이며 우리 미술품과 문화재는 대사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해왔다”며 “꿈같이 품어 오던 일이 이번에 실제로 이뤄진 것”이라며 웃었다. 그는 다양한 융·복합 문화예술 콘텐츠를 활용해 국가 브랜드를 제고하는 데 힘쓸 계획이라고 한다. 특히 재외공관 전시장화 사업을 확대해 미술품뿐 아니라 영화,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확산시킬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선 과장은 “최근 문화의 장르가 워낙 다양해지고 융·복합이 이뤄지고 있어 스포츠, 미술, 음악 등을 묶으면 상승효과를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6-03-16 2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