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노량진 일대 보행축 살려 문화·관광 거점 개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동작구 노량진 일대가 문화·관광 거점으로 개발된다. 서울시는 이 사업을 현재 정부와 함께 여의도를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는 한강관광자원화 계획과 연결해 국제적인 명소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노량진 일대 통합 공간계획 마련을 위해 ‘노량진 일대 종합발전계획’ 용역을 착수했다고 20일 밝혔다. 용역 결과는 내년 말에 나올 예정이다.

노량진은 과거 한강변 중심 나루로서 교통과 상업의 중심지였다. 여의도와 영등포, 용산, 강남 등 서울의 경제거점을 연결하는 철도 교통의 요충지이고, 노들섬과 여의도한강공원과도 가깝다. 하지만 주거와 상업 지역이 뒤섞이면서 난개발이 진행됐고, 철도와 도로 등으로 한강변으로 보행 접근이 어려워 입지에 비해 관광자원으로 주목받지 못했다. 시 관계자는 “노량진 역세권과 수산시장 일대는 하루 유동인구가 20만명에 달하지만, 철도 등 교통 시설물 등으로 한강 접근이 어려워 시민들은 물론 외국인들을 불러 모으는데도 한계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번 계획의 핵심은 여의도·한강공원 등 주변지역을 보행교로 연결하고 교통체계를 개선해 단절된 도시기능을 회복하는 데 있다. 시는 여의도와 한강공원 등을 잇는 보행축이 만들어지면 여의도부터 노량진에 이르는 한강변이 하나의 문화·관광축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한다. 시와 정부는 여의도 여의나루 일대에 미국 샌프란시스코 피어스 61과 같은 부두형 수상데크를 만들고, 인근에 복합문화예술공간을 만드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진행 중인 옛 노량진수산시장 개발과 여의도 여의나루역 인근 통합선착장, 육상시설인 여의테라스 등 복합문화시설 등도 함께 연계될 수 있게 할 것”이라면서 “노량진역 인근 수도자재관리센터 부지 등 이용률이 낮은 부지별로 세부적인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개별 사업들을 통합할 수 있는 종합적인 가이드라인도 제시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계획 수립과정에서 아이디어를 공모해 시민 의견도 반영한다. 김학진 시 도시계획국장은 “노량진 일대를 녹색·보행으로 연결된 매력적인 수변 관광·문화 특화거점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