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대구시, D-클라우드 시스템 구축 착수… 지방자치단체로는 ‘최초’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대구시가 지방자치단체로는 최초로 정보시스템 자원을 표준화해 통합하는 ‘D-클라우드(대구시 클라우드) 구축’ 사업에 착수했다. 시는 이를 통해 업무 전산화 예산이 대폭 절감되고 시정 효율성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구시는 정부의 G-클라우드를 기본 모델로 하는 ‘D-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구축해 행정업무 및 대민 서비스에 본격 적용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D(DaeGu)-클라우드’는 전산장비를 물리적으로 가상화 통합하는 수준에서 그치지 않고, 정보시스템 플랫폼을 공개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표준화 해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점에서 각급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들이 그간 시행해 온 클라우드 관련 사업과 차별화된다.

이 사업은 2015년에 대구에 유치가 확정돼 2018년 말 오픈 예정인 대구정부통합전산센터가 100% 클라우드 방식으로 설계됨에 따라, 이에 대비해 지역 ICT 산업 기반을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됐다.

시는 지난해부터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클라우드 컨설팅, 대구시 스마트시정 구축을 위한 정보화전략계획 수립(ISP), 정부 통합전산센터 G-클라우드 벤치마킹 등의 준비를 해 왔다.


또한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초기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고가 상용 소프트웨어(SW)와 특정 외산 하드웨어(HW) 도입을 배제하는 대신 공개 소프트웨어와 범용 국산 하드웨어를 도입했다.

시는 D-클라우드를 통해 대구시 정보화 업무의 70%를 클라우드 표준플랫폼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말까지 16개 업무를 클라우드로 전환하게 된다.

올해 운영 성과를 토대로 오는 2018년까지 최신 클라우드 기술과 정부 시책을 적용한 지역 통합전산센터로 D-클라우드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고도화 할 방침이다.

이상길 대구시 기획조정실장은 “클라우드를 통해 행정 측면에서는 비용을 절감하고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며, 지역 인재 양성과 인력 고용을 통해 IT산업 발전을 촉진하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