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 협력 강화… 대구시·中 청두시 합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지하철 ‘광천터미널선’ 7.7㎞ 신설에 속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실종 13일 만에 건설사 대표 주검으로… ‘새만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상 기후·중국 어선 불법 남획에… 동해안 오징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무원이 말하는 정책이야기] 권기섭 고용부 국장에게 들어본 ‘직업훈련 개편안’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전문대 규모 직업훈련기관 추진”

4차 산업혁명 열풍이 불고 있다. 인공지능(AI)과 첨단설비를 갖춘 스마트공장이 현실화하면서 제조업 중심인 우리나라 산업구조도 대대적인 변화를 앞두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인력을 서둘러 양성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정부도 직업훈련 시스템 개편을 통해 산업 변화에 보조를 맞춘다는 계획이다. 7일 권기섭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정책국장을 만나 앞으로 중점 추진할 직업훈련 시스템 개편에 대해 들었다.


권기섭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정책국장

흔히 4차 산업혁명의 방향은 ‘속도’가 중심이 돼야 한다고 합니다. 선진국의 속도를 따라잡아야 하는데 이미 많이 늦은 상황입니다. 스마트 공장이나 AI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지만 인력 양성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중점적으로 논의하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직업훈련 시스템을 완전히 개편해 속도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도록 하겠다는 것이 고용부 정책의 핵심입니다.

지금까지는 정부가 민간의 직업훈련 시스템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부분이 많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평가시스템부터 바꿔 고품질의 직업훈련 체계를 갖출 계획입니다. 우선 성과가 저조한 훈련기관은 인증 유예를 통해 1년간 훈련시장 진입을 차단하게 됩니다. 반면 훈련성과가 우수한 기관은 인증 유효기간을 현행 3년에서 최대 5년으로 늘려줄 계획입니다. 또 취업률이 70% 이상인 훈련직종은 훈련생 자부담을 5~10% 수준으로 절반 정도 낮출 예정입니다. 반대로 취업률이 35% 미만인 저성과 직종은 자부담 수준을 현행 50%에서 80%로 크게 높여 자연 도태되도록 합니다.

직업훈련기관이 단기적 목표에 매달리다 보니 역량을 높이기 위한 투자가 쉽지 않았습니다. 정부가 장기적으로 인증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하고 인센티브를 강화하면 규모의 경쟁이 이뤄질 수 있다고 봅니다. 궁극적으로는 직업훈련기관이 전문대 규모로 커질 수 있도록 대형화를 유도할 계획입니다. 내년부터는 수강료 상한제를 폐지해 직업훈련기관이 고품질의 과정을 많이 만들 수 있도록 돕는 정책도 도입합니다. 또 2018년부터 인력수요가 있으면 별도 제한 없이 훈련과정을 개설할 수 있도록 ‘중앙집권식 물량배정방식’을 폐지하는 정책도 추진합니다.

4차 산업혁명은 ‘융합’이 핵심이라고 말합니다. 현재 한국폴리텍대 융합기술교육원에서는 인문·사회분야와 산업기술을 융합한 교육과정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문·사회계열 대학생에게 융합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지요. 이공계 학생도 대학에서 실무를 배우지 못해 직업훈련기관을 찾는 사례가 많습니다. 이런 학생이 과정 중간에 갑자기 참여하기 어려워 발길을 돌릴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 하반기부터 훈련 전 과정의 수강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일부 교과목 단위 훈련수강, 교과목 간 혼합수강을 허용할 생각입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6-11-08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