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 갈아입은 홍지문 무명교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금천구, 새내기 공무원 공직생활 예습 교육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50만 강동, 잠재가치를 세일즈합니다”[현장 행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부가가치 4.4조’ 창출…광명시흥 경제자유구역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중장년 세대에게 제2인생 지원 ‘부천인생학교’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부천대와 유한대 등 4개대학서 운영, 목수학교·약초관리사·웰빙화장품지도사과정 등 10개프로 진행

경기 부천시 평생학습센터가 중장년 세대에게 제2의 인생준비를 지원하는 ‘부천인생학교’를 연다.

부천시는 가톨릭대 등 지역내 4개 대학 평생교육원과 업무협약을 맺고 다양한 은퇴준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부천인생학교는 부천대를 비롯해 유한대와 가톨릭대, 서울신학대 평생교육원에서 운영한다. 대학교별 인적·물적 자원에 맞게 취업이나 창업·창직 관련 11개 강좌를 마련했다.

실용적으로 웰빙화장품지도사나 양식조리사, 3D 프린팅디자인 운영사 과정 등 경력단절 여성과 은퇴 대비 중장년층이 선호하는 과정을 준비했다.

‘목수학교’를 운영하는 부천대는 전문적인 목공기술을 익혀 나만의 가구 만들기나 목공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과정을 진행한다. 또 전문적인 양식조리사 이론 및 실기 교육을 실시해 양식조리사 과정도 있다.

부천시는 중장년의 제2인생을 지원하기 위해 가톨릭대 등 지역내 4개 대학 평생교육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부천시 제공
특이하게 유한대는 약초관리사 과정을 마련해 약초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활용법을 전수한다. 미래 유망한 ‘3D프린팅’과정에서는 3D솔류션을 활용해 제품개발과 생산·판매·주문사업 등 기량을 갈고 닦은 후 취업이나 창업할 수 있다.

가톨릭대 웰빙화장품지도사 과정은 다양한 천연 재료를 활용해 천연 화장품이나 비누 등 생활용품을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프리저브드플라워’ 강좌는 인체에 무해한 오가닉과 염료를 생화에 흡수시켜 상품화하는 보존화장식가 2급 자격 취득과정이다. 또 지역의 생태·문화 해설과 보조자를 양성하는 생태문화해설사 코스도 있다.

서울신학대는 라이프 코치 입문과정을 준비했다. 남은 노후 생활을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준비하는 과정이다. 은퇴 부자학 과정도 마련했다. 중장년의 재무 상황을 점검하고 은퇴 후 맞춤형 재무재설계 기회를 제공한다. 신중년 집필출판 과정을 밟으면 집필작업을 통해 생애 재설계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시는 앞으로 지역 내 대학과 함께하는 ‘부천인생학교’의 성공모델을 만들어 은퇴 후 중장년층에게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