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식품첨가물 물에 섞어 놓고…“우울증 약” 속여 수억 챙긴 일당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식약처 방문판매업자 5명 적발 검찰 송치

식품첨가물을 우울증 치료용으로 둔갑시켜 판매해 수억원에 이르는 부당 이득을 챙긴 제조업자와 방문판매업자 5명이 적발됐다.

8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5∼10월 방문판매업체 회원 등에게 일부 식품첨가물을 물에 타서 우울증 등 치료제로 속인 뒤 음료수처럼 마시거나 원액으로 직접 섭취하도록 광고해 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식약처는 이들을 검찰에 송치했다.

식약처 조사 결과 이 방문판매업체는 6병에 70만원, 병당 약 11만원 정도 가격으로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 8000병을 판매했는데 할인액을 포함한 판매액은 6억원 정도로 추정된다. 이들이 회원들에게 판매한 식품첨가물은 거품제거용으로 쓰는 규소수지와 산도조절용으로 사용하는 탄산나트륨, 탄산칼륨, 염화칼륨 등이다.

현행법상 식품첨가물은 식품을 제조·가공·조리하거나 보존하는 과정에 쓰고, 직접 섭취해서는 안 된다. 특히 한 판매자는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도 세미나를 개최하면서 식품첨가물이 우울증, 불면증 치료에 효능·효과가 있는 것처럼 회원들에게 판매했다.

한운섭 식약처 위해사범중앙조사단장은 “방문판매업체 현장 입구에 열화상 카메라와 손 소독제는 비치돼 있었지만 강의자와 일부 수강자가 마스크를 쓰지 않았고 또 밀접해 있는 것도 확인이 됐다”고 말했다. 식약처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세미나를 열어 식품을 불법으로 판매하는 방문판매업체에 대한 수사를 확대할 예정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위반하고 소비자를 속여 부당 이득을 취하는 식품위해사범을 근절해 나가는 게 목표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