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아이맘택시’ 쌩쌩… 은평 행복 두 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카시트·공기청정기 구비… 소독 의무화
85% “매우 만족”… 4대서 8대로 늘려


김미경 은평구청장

서울 은평구는 임산부와 영유아 자녀 가정을 위한 전용택시인 ‘아이맘택시’를 두 배로 늘렸다. 아이 기르기 좋은 은평구를 만들겠다는 김미경 은평구청장의 의지가 그대로 반영된 것이다.

구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시행한 아이맘택시 차량을 4대에서 올해 8대로 늘리는 등 편의성을 높였다고 10일 밝혔다. 아이맘택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불안한 임산부나 영유아 동반 가정을 위한 은평만의 정책이다. 다자녀 가구나 유모차 이용 고객을 위해 차량은 대형 승합차로 준비했다. 차 안엔 카시트와 차량용 공기청정기도 구비돼 있으며, 매일 차량 내부 소독을 의무화했다.

아이맘택시는 지난해 8월 31일부터 지난 4월까지 4636회 운행했다. 지난해 이용 만족도 조사에선 응답자 85%가 ‘매우 만족’이라고 답하는 등 주민 만족도가 92% 넘었다. 사업 시행 100일 온라인 이벤트에서는 ‘은평구 정책 중 제일 감동적이다, 이렇게 좋은 복지가 우리구에만 있어 자랑스럽다’ 등의 반응이 있었다.

구는 지난 7일 증차한 아이맘택시 발대식을 시작으로 변경된 사항을 적용해 확대 운영하고 있다. 사전 예약 시간을 이용 3일 전에서 30분 전으로 조정했다. 서울권 14개 종합병원에 한해 운행 제한 거리를 완화했다. 출발지가 ‘은평구’여야 한다는 기준도 삭제했다. 지난 1월부터는 이용 대상을 임산부와 12개월 이하 자녀 동반 가정에서 임산부와 24개월 이하 자녀 동반 가정으로 확대했다.

발대식에서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시운행을 통해 방역사항과 불편한 점이 있는지 점검하고 소독제, 물티슈 등 물품도 확인했다. 김 구청장은 “아이맘택시 사업이 전국으로 확대돼 더 많은 분이 아이맘택시를 이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21-05-11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