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자체·지역기업 손잡고 수출로 살길 찾는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스타트업·대기업 사업 기반 매칭
경기, 전문투자 1대1 멘토링 등 서비스
부산, 해외건설사업 지원 설명회 마련

지방자치단체들이 코로나19로 벼랑에 몰린 지역 기업의 해외 진출에 사활을 걸고 있다. 코로나19로 줄어든 내수를 해외 진출로 만회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10일 지자체에 따르면 서울시는 올해 스타트업 130개 이상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공격적인 지원을 펼치고 있다. 재정 여력이나 글로벌 인지도가 낮은 스타트업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대기업과 매칭으로 글로벌 동반진출 지원에 나선 것이다. 특히 미국 등 해외에 이미 탄탄한 사업기반이 있는 대기업을 통해 해외진출의 지름길을 찾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부산시도 지난 5월 28일 건설경기 침체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지역건설업체들을 위해 지자체 최초로 해외건설협회와 해외건설사업 진출 지원설명회를 함께 마련했다. 또 지난해 7월부터 미국의 온라인마켓인 아마존에 지역 특산물의 입점을 지원해 온 전남도는 유럽 아마존까지 지원 범위를 넓혔다. 도는 미국·베트남·태국 등 현지인들이 전남도 상설판매장을 설치하면 최대 5000만원을 지급한다.

명실상부한 ‘스타트업 메카’ 경기도는 우수 스타트업의 투자유치에서 해외 진출까지 돕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먼저 오는 9월까지 매월 5개 스타트업을 선발해 총 25개 기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선정된 스타트업에는 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IR) 강화 컨설팅 및 전문투자자 1대1 매칭 멘토링 등을 지원한다. 또 지역 10개 우수 기업을 선발해 해외진출·투자유치를 지원할 예정이다. 박상덕 경기도 창업지원과장은 “경기도는 지역의 유망기업이 해외 시장을 누빌 스타기업으로 클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라면서 “투자유치나 글로벌 진출을 희망하는 도내 스타트업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2021-06-11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