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온라인 플랫폼 구축’ 사업 선정
지역 상인회와 협력… 9월부터 시범운영
서울 관악구가 행정안전부 주관 ‘디지털 기반 주민참여 지역사회 현장문제 해결사업’ 공모에 선정돼 예산 8000만원을 확보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사업은 전통시장 상인, 독거노인, 여성 등이 겪는 지역사회 현장의 문제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해결하는 사업이다. 생활 현장 중심의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창출하기 위해 지역 주민과 민간기업이 직접 참여해 소통하고 협업하는 게 특징이다.
지난 3월까지 공모했으며 그 결과 지역격차 완화 분야에 6곳, 시민안전 분야에 5곳 등 전국 총 11곳이 선정됐다. 관악구는 지역 내 예비 사회적기업인 ‘생황과사람들’과 함께 ‘전통시장 온라인 플랫폼 구축’이라는 과제를 기획, 지역격차 완화 분야에 응모해 뽑혔다.
과제내용은 코로나19로 촉진된 언택트 쇼핑문화와 1인가구가 밀집한 관악구의 특색을 반영해 지역 내 전통시장 1곳을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과 배송을 지원하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점점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는 지역사회 문제들을 디지털·과학 기술을 통해 해결해 나갈 수 있다”며 ”민관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이번 사업이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활성화시켜, 지역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1-06-11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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