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앗, 우리 자치구는 오늘 쓰레기 못 버려요”…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숨 가쁘게 달려온 ‘경기도 비상경제 대응 45일’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음주축사·인사파행’ 천안·아산 지방의회 시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김동연, 대설 대응 ‘도-시군 긴급 지원체제 가동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사례관리전문 직원 추가 배치… 어려운 주민들 세심하게 관리할 것”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시흥시 무한돌봄센터, 상반기 통합사례관리 슈퍼비전회의 개최

시흥시 무한돌봄센터가 개최한 시흥시청 글로벌센터에서 2021년 상반기 통합사례관리 슈퍼비전회의를 개최했다. 시흥시 제공
“최근 성폭행 피해 사례인 공군 이 중사 사건에서 주위에 누군가 한 사람이라도 챙겨줬더라면 그런 불행한 일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에 사례관리전문 직원을 1명 추가로 배치해 어려운 환경에 있는 분들이 극단적 선택을 하는 일이 없도록 더욱 세심하게 관리하겠습니다.”

경기 시흥시 무한돌봄센터가 개최한 시흥시청 글로벌센터에서 2021년 상반기 통합사례관리 슈퍼비전회의에서 홍사옥 복지정책과장은 이렇게 강조했다.

사례관리 슈퍼비전은 사례관리 담당자의 업무 수행 능력을 높이려는 사례관리 전문가(슈퍼바이저)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제공 및 사례관리 과정의 자문을 말한다. 이번 슈퍼비전 회의에는 동 사례관리 담당자와 시통합사례관리사, 드림스타트팀 사례관리사, 슈퍼바이저 최연선 교수, 시 관계자 등 17명이 참석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대응해 사례관리 현장에서 요구되는 기본교육을 진행하고 공공기관 사례관리 인력의 전문성 강화를 통한 사례관리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회의에서는 사례관리 진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2건을 선정해 논의했다.

슈퍼바이저 최연선 교수는 사례관리자 역할에 대해 “사례관리 대상자의 특성과 욕구를 파악해 그에 맞는 목표설정을 해야 하고, 한편으로는 사례관리자 스스로 스트레스 해소를 통한 소진예방에도 힘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시흥시 무한돌봄센터는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통합사례관리 슈퍼비전 회의를 진행해 동 통합사례관리 업무를 지원한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