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도봉 쌍문1동 ‘안심 골목길’ 만든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우이천로39길 일대 골목길 재생사업 선정
市서 10억 지원… 3년간 보행 환경 등 개선

서울 도봉구 쌍문1동 우이천로39길 일대 위치도.
도봉구 제공

서울 도봉구는 쌍문1동 우이천로39길 일대가 서울형 골목길 재생 공모사업에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서울형 골목길 재생사업은 넓은 구역을 대상으로 하는 기존 도시재생 사업과 달리 골목길 단위로 진행하는 현장밀착형 소규모 방식의 재생 사업이다. 이번 공모사업에서는 모두 12개 자치구, 15개 사업지가 신청했다. 이 중 서울시 현장실사와 심사위원회 종합평가를 거쳐 우이천로39길 일대를 비롯해 10곳이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우이천로39길 주변은 오래된 저층주거지로 골목길 재생의 필요성이 큰 지역이다.

구는 지역주민들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안심 골목길 조성’을 주요 내용으로 골목길 재생 공모사업에 도전했다. 사업 선정으로 해당 사업은 2023년까지 3년간 모두 10억원의 골목길 재생사업을 위한 마중물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주요 사업내용은 ▲우이천에서 이어지는 수변 갤러리 조성과 커뮤니티 디자인을 통한 보행환경 개선 ▲골목 외관 개선 ▲폐쇄회로(CC)TV, 방범벨, 범죄예방디자인 ‘셉티드’로 안심골목 조성 ▲주민거점공간 확보와 마을 공동 커뮤니티 활성화 등이다.

구는 쌍문1동 대상지 일대 주민 의견을 듣고 내년까지 실행계획을 세운다. 이후 본격적인 골목길 재생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이번 골목길 재생사업 선정으로 낙후된 골목길 환경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개선됨으로써, 골목길을 중심으로 한 주민 공동체가 활성화되길 기대해본다”며 “골목길 재생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주민과 함께 계속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1-09-28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