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성동구 ‘통행불편 전신주 이설사업’ 감사원 표창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정원오(맨 오른쪽) 서울 성동구청장과 옥정초 학부모들이 지난 11일 옥수역 앞 보행로에서 전봇대 이설 작업 현장을 지켜보고 있다.
성동구 제공

서울 성동구가 감사원으로부터 ‘통행불편 전신주 이설사업’의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정기감사 모범사례 및 감사원장 표창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감사원은 지난해 4월 29일부터 5월 21일까지 성동구 기관운영 업무 전반에 대한 정기감사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감사원은 성동구의 ‘통행 불편 전신주 이설사업’이 주민들의 통행 불편을 해소하고 안전한 통학환경 조성에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감사원은 감사결과 통보에서 “지자체들이 전신주 이설과 관련해 한국전력공사 및 KT에 전신주 이설을 요청하는 공문만 발송하는 등 적극적으로 관계기관 및 이해관계인과 협의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고 있었다”며 “반면 성동구는 갈등 조정에 적극적인 자세로 나서야겠다고 판단하고 그동안 한국전력공사 및 KT에 맡겼던 이설 대상지 주민 등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하는 업무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전신주를 원활하게 이설할 수 있도록 협조를 이끌어 냈다”고 밝혔다.

앞서 구는 지난 2019년부터 이설부지, 비용 부담 등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어 불가능하다고 여겨왔던 전신주 정비사업을 본격 추진했다. 그 결과 전국 최초로 한국전력공사 및 KT와의 민관 협력을 통해 해결해 내 상생협력 모델로써 주목받았다.

구는 이 과정에서 2019년 4월 ‘한국전력공사 광진성동지사’와 전주 이설 부지를 제공하고 도로점용 및 굴착 허가를 신속히 처리하며 이설 비용 일부를 부담(성동구 30%, 한국전력공사 70%)하는 ‘전주 이설 이행 협약’를 맺었다. 이어 같은 해 9월 ‘KT 수도권강북고객본부 광진지사’와 통신주 이설 비용을 50% 부담하도록 설득하고 신속한 인허가 처리 및 민원 공동대처를 내용으로 하는 ‘통신주 이설 이행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구는 오는 2023년까지 5개년에 걸쳐 통학로 주변 전신주 총 150기 정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3년간(2019~2021) 90기의 전신주 이설 및 제거를 마쳤다. 이를 통해 총 4억 6700만원의 예산을 절감하기도 했다. 구는 올해도 옥정중학교 통학로를 시작으로 금옥초, 성수초 등 17개 통학로 주변 전신주 총 30기를 정비한다는 계획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전신주를 옮기는 것은 행정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라 여겨왔는데 구민들의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생각으로 적극행정을 펼친 결과 감사원으로부터 모범사례를 인정받게 됐다”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