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여기서 걷고 저기서 쉬는… 이곳은 ‘힐링 성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이승로 구청장 문화공간 등 정비

천장산 등산로 제한구역 개방
개운산 근린공원, 체육시설로
오동근린공원엔 북카페 예정


이승로(오른쪽) 서울 성북구청장이 지난 22일 석관동 천장산 산책로 단절 구간 중 이번에 새롭게 연결된 구간에서 등산 중인 주민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성북구 제공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이 길어지면서 피로감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느는 가운데 서울 성북구가 동네 곳곳에 ‘힐링 명소’를 조성하고 있다. 여행을 떠나는 게 쉽지 않은 요즘 구민들에게 동네 주변에서 휴식과 재충전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구는 부지런히 체육 시설과 문화 공간을 대대적으로 정비하고 있다.

24일 성북구에 따르면 구는 우선 석관동에 있는 천장산 등산로 중 문화재 의릉과 군사 시설 때문에 통행이 제한된 일부 구간을 연결해 지난 21일부터 개방했다. 22일 천장산을 찾은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이번에 새로 연결한 산책로 구간을 직접 걸으며 주민들과 대화를 나눴다.

이 구청장은 “이 산책로는 삼림욕을 즐기며 휴식과 운동을 할 수 있어서 평소 주민들이 많이 찾는 곳이지만 성북구 쪽에서 동대문구 쪽으로 이어지는 일부가 단절돼 있어 연결해 달라는 요청이 많았다”며 “2020년부터 13회에 걸쳐 문화재청, 인근 군부대 등 관계 기관을 설득한 끝에 천장산 정상부에 있는 단절된 부분 70m를 연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통행로 연결을 통해 천장산을 찾은 주민들이 주변 의릉, 정보화도서관, 홍릉수목원, 경희대 등으로 접근하는 게 더 수월해졌다. 이날 천장산 등산로를 이용한 한 성북구민은 “개장한 지난 21일에도 왔었는데 코스가 기존보다 길어진 덕분에 운동량이 늘었다”고 만족해했다.

구는 또 돈암동, 안암동, 종암동과 접해 있는 개운산 근린공원을 주민들을 위한 다목적 복합 운동 공간으로 재조성한다. 장기간 방치돼 있던 공간에 인조 잔디, 축구장, 족구장, 농구장 등을 만들고 원래 있던 공원도 확충했다. 기존 공간을 포함하면 5000㎡에 이르는 이 체육 공간은 오는 6월 주민들에게 개방된다.

오동근린공원에는 숲속 도서관과 다목적 커뮤니티 공간을 만들고 있다. 이 공원은 서울 시내가 한눈에 보이는 탁 트인 전망 덕에 지역 주민들이 많이 찾는 곳이지만 공원 내 위치한 목재 파쇄장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분진으로 인한 민원이 끊이지 않았다. 이에 해당 시설을 철거하고, 북카페 형태의 책쉼터를 조성해 왔다. 오는 8월부터 주민을 맞을 예정이다.

이 구청장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길어지면서 피로감을 치유하고 싶은 구민들을 위해 발길 닿는 가까운 곳에 휴식 공간을 만들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세대가 소통하고 재충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2022-03-25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