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코로나 힘든 소상공인 없게… 넓게 ‘광’ 진심 ‘진’ 보듬기 특‘구’ [현장 행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주민경청회 연 김선갑 구청장

소상공인 무이자 특별융자 진행
이자 2년 지원·융자금 규모 확대
“현장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일 것”


김선갑 광진구청장이 지난달 25일 구의1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소상공인 지원사업 주민경청회’에서 지역 소상공인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광진구 제공

“현재 식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광진형 특별융자를 받았는데 올해 지원내용이 확대됐다고 들었습니다. 기존 대출을 상환하고 2년 무이자, 무보증으로 대출이 가능할까요?” “서울신용보증재단과 논의해 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향으로 해결하겠습니다.”

지난달 25일 서울 광진구 구의1동 주민센터에 모인 소상공인 60여명 앞에 김선갑 광진구청장이 등장했다. 김 구청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영세 자영업자들이 어려움을 겪자 이들의 고충을 듣기 위해 ‘소상공인 지원사업 주민경청회’를 마련했다. 탁상행정이 아닌 현장 목소리를 최대한 듣고 적용해 맞춤형 지원 정책을 펼치겠다는 그의 구정 철학이 녹아든 자리였다.

이날 소상공인들은 정부 재난지원금 수혜대상에서 제외되는 업종 등을 지적하고, 지원 정책의 한계점에 대해 입을 모았다. 김 구청장은 직접적인 피해에 대해 우선 지원이 이뤄져야 하는 한계점을 설명하고 제한업종 외에도 지원이 가능한 지원금을 안내했다. 이어 기관별로 소상공인을 위해 추진하는 지원사업과 추진 절차, 신청 방법을 알리면서 “구청 홈페이지를 적극 활용하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실제로 구는 2020년부터 서울시 최초로 ‘광진형 소상공인 무이자·무보증 특별융자’ 지원을 하고 있다. 이 사업은 코로나 위기대응 서울시·구 협력사업으로 채택돼 서울시 전 자치구로 확대됐다. 또 2년간 25개 자치구 가운데 최대 보증규모인 1010억원을 조성하고 총 824억원 대출을 실행하는 등 소상공인 경영 안전정화에 모두 3732건의 도움을 줬다.

올해는 지원 내용을 대폭 확대했다. 융자 시 발생하는 이자와 보증수수료를 기존 1년에서 2년 지원으로 확대하고, 업체당 융자한도를 2000만원에서 3000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기존 대출자도 최대 3000만원 한도 내에서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더 많은 자금이 필요한 소상공인을 위해 연 1.5%의 저금리로 최대 1억까지 대출받을 수 있는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지원도 추진하고 있다. 김 구청장은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소상공인 지원, 지역소비 촉진, 일자리 지원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심현희 기자
2022-04-04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