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디지털로 서울에 소외 없는 문화 입히겠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주용태 서울시 문화본부장 비전

디지털 감성문화도시 원년 선포
박물관·미술관에 가상현실 접목
광화문에는 대형 미디어파사드
훼손된 도성 디지털 복원해 체험
재즈페스티벌 등 다양한 공연도


서울시가 7월부터 세종문화회관 벽면에 대형 미디어 파사드를 설치해 미디어 아트 작품을 상시 관람할 수 있는 도심 속 전시관으로 꾸민다. 사진은 세종문화회관 외벽에 구현한 미디어 파사드.
서울시 제공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소외 계층 없이 누구나 ‘내 손안의 문화’를 쉽게 누릴 수 있는 ‘디지털 감성 문화 도시’를 구현하겠습니다.”

서울시가 올해 ‘디지털 감성 문화 도시’ 원년을 선포하고 ‘문화로 연결되는, 문화로 행복한 도시 서울’이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문화예술 콘텐츠가 지닌 감성적 가치를 살리고, 그 가치를 사람들이 쉽게 누릴 수 있는 도시를 구현하는 게 목표다.


주용태 서울시 문화본부장

주용태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지난 5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사람들이 주로 휴대전화로 문화를 소비하고 예술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장르가 생기는 시대”라며 “서울 곳곳에 있는 박물관과 미술관 등의 시설에 가상현실·증강현실·홀로그램 등 새로운 기술을 접목해 집에서도 손쉽게 문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 본부장은 “‘디지털’과 ‘감성’은 자칫 이질적인 가치로 보이지만 첨단 기술을 통해 시공간의 격차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사람과 사람을 ‘연결한다’는 의미에서는 더 감성적인 문화 도시를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우선 광화문 일대를 ‘디지털 문화 중심지’로 조성한다. 2027년 ‘뉴 세종 디지털아트센터’로 재탄생하는 세종문화회관과 재개장하는 광화문광장 일대가 거대한 미디어 아트 무대로 변신한다. 주 본부장은 “올해부터 매년 12월 세종문화회관, KT빌딩 등 광화문 주요 건물의 외벽을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쇼를 선보일 것”이라며 “겨울이 상대적으로 밤이 긴 만큼 빛 축제를 선보여 관광객들과 시민들이 두루 찾는 명소로 만들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소실되거나 훼손된 서울의 역사문화자원 복원에도 나선다. 우선 의정부, 경희궁, 한양도성 단절구간 4.9㎞를 2027년까지 단계적으로 디지털로 복원하고 재현한다. 백제 왕성인 풍납동 토성은 실물을 완전히 복원하기 이전에 시민들이 디지털 콘텐츠로 실물을 먼저 체험할 수 있도록 디지털 체험관을 2026년 선보인다. 주 본부장은 “디지털로 복원한 서울의 문화유산은 시공간의 제약 없이 접근할 수 있다”며 “디지털 세계 속 서울의 문화 콘텐츠가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새로운 관광 명소로 급부상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시민들이 사계절 내내 색다른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다채로운 축제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달 말 노들섬에서 열리는 서울재즈페스타를 시작으로 서울드럼페스티벌(5월), 서울국제비보잉페스티벌(7월), 서커스 카바레(9월), 서울뮤직페스티벌(10월), DDP 서울라이트(12월) 등이 시민들을 찾는다. 주 본부장은 “전 세계를 호령하는 K콘텐츠의 중심지가 바로 서울”이라며 “어렵게만 느껴지는 예술에 대한 문턱을 낮춰 시민들이 일상 속 어디서나 문화예술을 통한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두걸 기자
조희선 기자
2022-04-07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