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문화·관광 숨쉬는 건강도시 원주 만들 것”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조종용 원주시장 대행 인터뷰


조종용 강원 원주시장 권한대행

“디지털 헬스케어를 접목한 의료기기산업과 관광자원 발굴로 원주시를 관광과 건강도시로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조종용 강원 원주시장 권한대행은 29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의료기기산업과 관광산업을 도시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문막지역 동화의료기기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원주권에 입주한 의료기기 관련 기업들만 180개에 이른다”며 “수년 전 첨단복합단지를 대구시에 빼앗기며 의료기기산업의 붕괴를 우려했지만 자생적으로 뿌리내린 의료기기산업은 지금도 원주권 산업의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했다.

반곡동 혁신도시 내 공공기관들도 건강도시를 이끄는 주요 기반이 되고 있다. 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대한적십자사, 교통공단, 한국관광공사 등이 원주 혁신도시에 포진하며 건강도시로 나가는 데 큰 힘이 된다는 것이다. 이들 공공기관들이 관리하는 방대한 의료 관련 데이터들은 미래 의료산업의 발전과 산업의 먹거리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조 권한대행은 “숲으로 둘러싸인 원주가 기존의 의료기기 관련 기업, 건강 관련 공공기관들과 손잡고 건강도시로 빠르게 자리잡아 가고 있다”며 “청정 환경을 간직한 원주가 치악산과 소금산 그랜드밸리 등을 중심으로 한 문화와 관광이 살아 있는 건강도시로 자리매김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주요 관광지인 간현관광지, 치악산 둘레길, 뮤지엄 산 등 3곳이 최근 ‘2022년 지자체 추천 안심 관광지’로 선정되며 관광산업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조 권한대행은 “간현관광지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치악산 둘레길과 뮤지엄 산은 올해 처음 선정됐다”며 “코로나19로 지친 국민들이 치유할 수 있는 친환경적이고 위생·안전관리가 우수한 관광지로 가꾸는 데도 열정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원주 조한종 기자
2022-05-30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