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끊겨 있던 강남 탄천 산책로, 강둑 비탈길 우회하는 ‘묘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광평교~대곡교 2.6㎞ 구간
철새 도래지 피해 내년 공사


강남구 탄천 광평교~대곡교 사이 산책로 조성 후 예상도.
강남구 제공

서울 강남구는 철새도래지 생태경관보전지구 문제로 단절돼 있던 탄천 산책로 일부 구간을 우회해 연결하는 대안을 찾아 주민 편의를 개선할 예정이다.

구는 송파와 맞닿은 탄천 광평교~대곡교 사이 강남 방면 2.6㎞ 구간을 둔치가 아닌 제방 사면에 산책로를 내는 대안을 찾아 내년에 공사를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이 구간은 철새 도래지 생태경관보전지구로 지정돼 보행자들은 송파 방향으로 우회하거나 제방 상단길을 이용해야 했다. 하지만 제방 상단길은 자전거와 보행자가 분리되지 않은 겸용도로라 안전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했다.

구는 제방 사면에 산책로를 내기로 하고 내년 2월 공사를 시작해 같은 해 8월 준공할 예정이다. 산책로 연결 사업에는 약 40억원이 투입된다. 제방 사면에 2m 너비로 산책길을 조성해 끊어진 길을 이으면 도보 이용객은 더이상 돌아가지 않고 편안하게 산책로를 이용할 수 있다고 구는 설명했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탄천 강남구간의 단절된 산책로를 연결하고 자전거도로까지 연결해 구민들이 더 안전하고 편안하게 탄천을 이용할 수 있다”며 “앞으로 강남의 자연을 구민들이 더 가까이서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2022-09-21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