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구, 치매예방 위한 재택교육 ‘기억채워U’ 실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180여편의 유튜브 동영상 활용
어르신 치매 발병률 감소 기대


서울 강서구의 장기요양기관 관계자들이 지난 24일 치매 예방 재택교육 프로그램 ‘기억채워U’에 대한 교육을 받고 있다. 2023.8.25
강서구 제공

서울 강서구치매안심센터가 지난 24일 지역 내 재가 장기요양기관 50여곳의 사회복지사 및 요양보호사 100여명을 대상으로 유튜브를 이용해 가정에서 치매예방을 돕는 ‘기억채워U’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거동이 어려워 가정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은 어르신들의 치매예방과 뇌 인지활동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구 치매안심센터는 기억채워U 활용법과 유튜브 채널 구독 방법, 교육과정 등을 안내했다. 앞으로 관계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교육할 계획이다.

구는 유연댄스, 건강웃음, 인지활동 등을 다룬 영상 180편을 유튜브 채널 ‘강서구치매안심센터 인지활동 공부방’에 게시할 예정이다.

유연댄스는 영국 국립발레단 건강 프로그램 코디네이터인 다니엘 틸이 개발한 춤으로, 치매환자나 파킨슨병 환자를 치료하는 무용에서 착안했다. 건강웃음은 웃음으로 신체의 긴장을 완화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무력감과 상실감을 해소하는 프로그램이다. 인지활동은 노화나 치매로 인해 쉽게 손상될 수 있는 기억력, 언어능력을 훈련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구의 기억채워U는 보건복지부가 추진하는 치매안심마을 우수선도사업 발굴 사업에도 선정된 바 있다.

정지향 강서구치매안심센터장은 “지역 주민 누구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공간 제약에서 벗어나 언제든지 건강학습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달란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