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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5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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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5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 ’22. 6. 28. () 배포 -


 




 




< 일 러 두 기 >


 


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월간 매출액조사·분석한 자료임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임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온라인쇼핑동향조사와는 모집단,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 방향 상이할 수 있음








'22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10.1%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9.3%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11.0% 증가 -




 




 


<'225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1. 전체 매출 동향


 


(전체 매출) 오프라인 부문(9.3%)온라인 부문(11.0%)고른 성장세 보이며,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10.1% 상승


 


(오프라인) 거리두기 해제 등 야외활동 증가로 가전·문화를 제외한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 상승


 


(온라인) 실외활동과 모임 증가화장품, 식품, 서비스(공연·레저 상품 예약) 등 전 품목에서 매출 상승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2.3) 6.92 / 6.77 ('22.4) 7.01 / 6.59


('22.5) 7.48 / 6.97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21


'22


5


6


7


8


9


10


11


12


1


2


3


4


5


전체


12.9


11.4


13.1


6.4


8.2


14.4


9.6


11.6


13.9


4.7


7.1


10.6


10.1


오프라인


8.8


4.8


7.0


2.5


3.3


10


4.6


10.3


18.4


3.8


6.3


10.2


9.3


온라인


17.6


19.6


20.2


11.1


14.5


19.7


14.8


12.8


9.1


14.2


7.9


11.0


11.0




(상품군별 매출) 패션/잡화(17.8%) 아동/스포츠(14.7%), 서비스/기타(14.2%) 등 전체 상품군 매출 상승


 


(오프라인) 아동/스포츠(26.8%)패션/잡화(19.3%) 분야가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가전/문화(9.7%)를 제외한 대부분 상품군에서 매출 상승


 


(온라인) 식품(17.7%), 서비스/기타(17.6%), 패션/잡화(16.4%) 등에서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전체 상품군에서 매출 상승


 


<’225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


문화


패션/


잡화


아동/


스포츠


식품


생활/


가정


서비스/


기타


해외유명


브랜드


전체


(비중,%)


10.1


(100)


1.8


(12.9)


17.8


(14.2)


14.7


(6.3)


8.7


(33.6)


2.6


(12.1)


14.2


(14.7)


23.6


(6.2)


오프라인


9.3


9.7


19.3


26.8


4.7


1.0


10.8


23.6


온라인


11.0


3.6


16.4


7.6


17.7


3.7


17.6


-




 


(구매건수·구매단가) 대형마트·SSM 방문객 감소에도 불구, 백화점 쇼핑 증가세로 전체 구매건수(9.9%) 증가했으나, ·축산물 가격 상승 영향 등으로 전체 구매단가(0.5%)다소 감소


 


<’225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9.9


5.0


11.4


12.6


2.0


구매단가


0.5


2.1


7.6


0.1


0.8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업태별 매출 비중) 전년 동월 대비 오프라인·온라인 매출 비중은 유사


 


* 오프라인(52.1% 51.8%), 온라인(47.9% 48.2%)


 


오프라인 업태 중 백화점(1.6%p), 편의점(0.3%p)매출 비중은 늘고 대형마트(1.8%p)·SSM(0.4%p) 감소




 


<’21vs. ’22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1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2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백화점(19.9%)·편의점(12.5%)매출 증가하고, 대형마트(3.0%)·SSM(2.8%)매출 감소하면서 전체 매출9.3% 증가


 


(대형마트) 전년도 코로나 기저효과에 따른 PC, TV, 홈인테리어 제품 등의 판매 부진(가전/문화 9.7%, 가정/생활 3.9%)으로 전체 매출 3.0% 감소


 


(백화점) 거리두기 해제 내점객수크게 증가(구매건수 11.4%)하며, 잡화(21.9%) 패션(아동/스포츠 30%, 여성캐주얼 25.3%, 남성의류 24.5%) 전 품목 판매호조를 보이면서 전체 매출 19.9% 증가


 


(편의점) 정상 등교·근무 영향 등으로 이용객수가 늘며, 식품류(가공 14.8%, 즉석 12.2% )를 비롯, 대부분 품목 판매 호조전체 매출 12.5% 증가


 


(준대규모점포(SSM)) 가공식품(1.7%)을 제외한 농·수축산(5.6%), 일상용품(5.1%) 등 대부분 품목의 판매 부진으로 전체 매출은 2.8% 감소


<’225월 오프라인 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매출 증감률


9.3


3.0


19.9


12.5


2.8




 


(점포당 매출) 대형마트·SSM의 경우 점포당 매출액과 점포수 모두 감소하였으며, 백화점·편의점점포당 매출액과 점포수 모두 증가


 


<’225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강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점포당 매출 증감률


13.7


1.5


15.9


5.2


2.1


점포 수 증감률


6.6


1.5


3.4


6.9


0.7




 


 




온라인 유통업체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11.0% 증가하였으며, 품목에서 매출이 상승


 


ㅇ 모임·실외활동 증가에 따라 화장품(26.7%) 매출대폭 상승하였으며, 가공식품·식음료 주문증가로 식품(17.7%) 품목과 여행·공연 예약상품 수요증가서비스/기타(17.6%) 품목의 판매가 큰 폭으로 증가


 


<'225월 상품군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


전자


도서


문구


패션


의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유아


식품


생활


가구


서비스기타


매출증감률


11.0


3.8


2.3


11.9


10.7


26.7


4.5


17.7


3.7


17.6


매출비중


100.0


21.7


1.7


10.1


4.0


5.0


3.7


23.5


14.8


15.5






참고


 


조사대상 및 유사통계 간 비교




 




 


(참고1) 매출동향 조사대상


 


 


 


 


오프라인 유통업체(13개사)


 


백화점(3)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대형마트(3)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편의점(3) : 지에스25, 씨유,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포함)


준대규모점포(SSM)(4)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더후레쉬, 홈플러스익스프레스


 


온라인 유통업체(12개사)


 


G마켓글로벌(G마켓·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SSG(이마트·신세계),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마트, 롯데온, 위메프, 티몬


 


유통업체별 협회(백화점·체인스토어·온라인쇼핑협회) 및 개별 유통업체(편의점)를 통해 조사




 




 


(참고2) 유사통계 간 비교


 


통계 명


주요 유통업체


(오프라인) 매출동향조사


서비스업동향조사


온라인쇼핑동향조사


작성기관


산업통상자원부


통계청


작성목적


소비동향 파악


서비스업·도소매업 사업체의 경영실태 파악


온라인쇼핑동향 분석


모집단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국내에서 서비스업을


운영하는 사업체 전체


연간거래액이


24백만원 이상인 온라인쇼핑 운영업체 (13,000여개)


표본추출틀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2015 경제총조사 결과, 한국표준산업분류


대분류 13개 업종


공정위 PG,


새올 행정시스템, 경총자료


조사대상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유의표본)


표본 17,300개 사업체


표본 1,100개 사업체


포괄범위


상품 및 서비스 거래금액


판매액(상품)


23개 상품군별 상품 및 서비스 거래금액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산업통상자원부 유통물류과 박진현 사무관(044-203-438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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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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