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철도청에 따르면 지난 1월 고속철 개통을 앞두고 영업조직을 고속·일반·광역·물류 등 4개 ‘시장별 사업조직’으로 바꾼 데 이어 다음달 정부 조직에서 완전 탈피한 민간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사실상 공사 체제로의 전환을 의미한다.우선 기획 등 지원업무를 맡는 조직은 ‘실’로,고유사업을 추진하는 라인은 ‘본부’로 바꾼다.이에 따라 철도조직은 ‘4실 8본부’ 체제를 갖추게 됐다.
조달본부가 폐지되면서 기획·조달·관리 업무가 전략기획실·경영관리실·참여혁신실로 재조정되고 안전환경실은 ‘수송안전실’로 이름이 바뀐다.여기에 4급인 기술개발단과 중앙물자보급단을 비롯해 영업정책 및 제도 개발,업무 조율 등을 담당할 3급의 영업심의관도 신설된다.특히 이번 조직 개편에서는 지역본부의 기능강화가 눈에 띈다.지난 1월 지역사무소에서 지역본부로 전환한 데 이어 2000년 지방청 폐지로 없어졌던 인사(6급 이하)와 예산,영업기능이 부여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서울지역본부는 현행 2국에서 3국으로 확대되고 대전·부산·순천·영주 등 4개 지역본부에도 2개 국이 신설된다.
조직개편과 함께 대규모 인사도 예상된다.현재 국장급 2자리(조달본부장,대전지역본부장)가 공석인 데다 3개 차량관리단장의 직급이 3급에서 4급으로 낮아졌기 때문이다.
여기에 철도구조개혁과 고속철 개통 과정에 대한 평가,조직 재점검이 반영될 것이란 분석도 제기된다.그러나 지난 1월 1차 조직개편에 따른 인사이동이 있었고,장·차관 인사설도 있는 만큼 소폭에 그칠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철도청 관계자는 “조직과 인사에 대한 평가는 마친 상태”라며 “핵심은 공사 체계를 조기에 가동해 정착시킨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정부대전청사 박승기기자 sk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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