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최근 외부 전문기관인 리서치&리서치에 의뢰, 분석한 결과다.
아웃소싱은 외부 전문가(전문기관)에 특정 업무를 맡기는 것을 말하는데 행정분야에는 아직 일반화되지 않아 강남구의 시도에 우려의 시각도 없지 않았다.
하지만 강남구는 지난 1994년 이후 청소, 주차관리, 무허가 건물 단속 등 무려 70개 업무를 아웃소싱하고 있다.
그 결과 예산절감뿐 아니라 인력은 업무당 1명에서 9명까지 감소하는 효과를 가져와 IMF이후 진행된 공직사회의 구조조정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했다. 또 복지시설에 대한 주민의 이용실적이 23%에서 79%까지 늘어났고 행정업무의 추진실적도 55%에서 114%나 증가됐다.
무허가 건물 단속 등 공무원들이 기피하는 규제업무의 능률성은 244%내지 299%나 증가했다.
서비스의 질적향상에 있어서도 아웃소싱 결과 복지시설의 경우 공급자 중심의 형식적인 프로그램에서 주민을 위한 맞춤 서비스로 전환되는 등 질적인 면에서도 효율성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주민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총 4144명의 응답자 중 3543명(85.5%)이 아웃소싱 정책에 보통이상의 만족도를 표시했다.
권문용 구청장은 행정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도 아웃소싱이 꼭 필요하다.”면서 “앞으로 법인 서면신고 조사, 조세채권 확보를 위한 압류 보조업무, 병충해 방제사업, 구급차 지원, 방역소독 인력운영 등의 업무도 아웃소싱을 활용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이동구기자 yidonggu@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