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 희망 생겼어요”… 서울 ‘통합돌봄’ 내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새해맞이 글로벌 카운트다운… 중구 명동스퀘어에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신길 책마루 문화센터 준공’…올해 영등포구 뜨겁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하 안전은 선제 대응”…성북구, 주요 도로 밑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Zoom in 서울] 일산 KINTEX ‘무역전시’ 메카로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동북아 최대규모의 ‘무역 허브’인 KINTEX(한국국제전시장)가 29일 1단계 시설을 완공, 개장한다.

이번에 개장하는 1단계 시설은 부지 7만여평, 실내전시장은 1만 6000여평으로 축구장 6배 크기다. 지금까지 국내 최대 전시장이었던 COEX(서울종합전시장)의 1.5배로 모두 2180억원이 투입됐다.

1단계시설 완공… 29일 개장

3단계 공사가 끝나는 오는 2013년엔 전시 연면적이 5만 4000평으로 늘어난다. 전시홀은 가변식이어서 1개의 초대형 전시홀로 쓰이거나 6개 홀로 나눌 수 있고, 높이가 15m에 이르러 복층 부스 전시도 가능하다.

한강변 옛 개흙지역에 보강 파일을 박아 기초를 했지만 바닥은 ㎡당 5t의 하중을 견디도록 설계돼 대형 중장비는 물론 잠수함·비행기 전시도 가능하다.

2000평 규모의 대회의실과 23개의 중·소회의실이 들어섰고 프랑스어·중국어·독일어·일본어·이탈리아어 등 8개 국어 동시통역 시스템도 갖췄다. 전시장내에 고급 레스토랑과 여행사, 은행 등의 편의시설이 있고 2층에는 특급호텔이 운영하는 웨딩홀도 있다. 29일 개막되는 ‘서울 모터쇼’를 비롯, 한국기계산업대전과 한국전자전 등 올해 국내 5대 전시회 중 3개를 포함해 모두 28건의 전시회를 이미 유치했다.

올해 전시회 28건 이미 유치

KINTEX는 경기도와 고양시,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3분의1씩 공동 출자한 한국국제전시장㈜이 운영한다.KOTRA는 관광객 증가 효과를 빼고도 소득창출과 세수증대를 포함, 올해에만 4034억원의 경제파급효과와 함께 1만 440여명의 고용효과를 거둘 것으로 분석했다.

지난 16일 총연장 3.25㎞의 KINTEX 전용도로가 개통됐고, 고양 농수산물유통센터∼일산선전철∼KINTEX∼호수공원을 잇는 10.5㎞의 모노레일 설치를 추진중이다.

한강유람선의 연장 운행과 함께 한강∼KINTEX∼한류우드∼호수공원을 연결하는 수상교통 수단으로 ‘워터 택시’를 도입하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다. 오는 2008년까지 지상 18층 규모의 특급호텔도 들어선다.KINTEX의 개장은 대화동을 중심으로 일산신도시 일대 아파트 가격 상승 등 부동산 시장에도 이미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고양 한만교기자 mghann@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외로움 없는 서울’ 시즌2는 중장년 마음 돌봄

1주년 간담회서 성과 공유…오세훈 “누구도 외롭지 않은 도시 실현”

쿠바에서 온 독립유공자 후손 ‘서대문 나눔 1%의

주닐다씨, 구 지원으로 음식점 운영 “독립운동의 뜻 이어받아 나눔 실천”

서초노인대학, 배움에 대한 열정 ‘감동’

87세 어르신 등 109명 졸업식

광진구, ‘주민소통’으로 동서울터미널 임시운영 해법

테크노마트·기존부지 활용으로 주민 우려 해소 김경호 구청장 “주민 소통이 갈등 해결의 열쇠” 오신환 당협위원장과 서울시장 면담도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