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의 CNG버스는 가스 충전을 위해 대구까지 오가고 있는 실정이다.
17일 경산시 등에 따르면 오는 2010년까지 연차적으로 오염물질 배출량이 많은 기존 경유 시내버스를 CNG버스로 교체할 계획이다. 올해 27대 등 모두 200여대가 대상이다.
시 등은 이에 따라 지난 1월 기존 경산버스 차고지 인근 진량읍 단곡리부지 600여평을 천연가스 충전소 예정부지로 물색, 대구도시가스㈜ 측에 설치를 요청했다.
그러나 9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대구도시가스는 특별한 이유없이 ‘부지 물색’ 중이라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시 관계자 등은 주장했다.
이 때문에 경산버스가 기존 운영하는 천연가스버스 27대는 가스 충전을 위해 거의 매일 차고지와 왕복 23㎞거리인 대구시 동구 동호동 D충전소를 오가야 하는 시간적·경제적 손실을 입고 있다는 것이다.
경산시와 경산버스 관계자는 “경산지역에 대한 천연가스 공급 독점권을 가진 대구도시가스측이 충전소를 설치하지 않는 것은 횡포”라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대구도시가스 관계자는 “경산시가 가스 충전소 예정부지로 제시한 곳은 공급관로가 깔려 있지 않고, 접근성도 떨어져 비경제적”이라며 “최적 부지 물색을 위해 노력 중이지만 어려움이 있다.”고 해명했다.
한편 한국가스공사는 대구도시가스가 부지확보의 어려움 등을 이유로 경산지역에 천연가스 충전소 설치를 포기할 경우 직영충전소를 설치한다는 방침을 세워 놓고 있다. 가스공사는 지난달 포항도시가스가 낮은 채산성으로 천연가스버스 충전소 설치를 포기하자 직영충전소를 설치, 현재 공사 중이다.
경산 김상화기자 shkim@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