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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로 본 서울](32)택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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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택시등 총7만2천대 시민 1백43명당 1대꼴

택시는 버스와 지하철과 함께 시민들의 발이다. 한때 합승을 단속할 정도로 호황을 누리던 택시는 자가용 승용차의 증가와 경기침체, 대리운전 요금 인하 등과 맞물려 침체의 길을 걷고 있다. 최근 들어 택시요금 개선 등 택시산업의 환경변화와 시장변화 등에 대한 개선 방안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다.

서울에 29% 몰려

29일 서울시와 교통개발연구원,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에 따르면 택시면허 대수는 지난해 6월 기준으로 개인택시 4만 9147대, 법인택시 2만 2953대 등 모두 7만 2100대에 이른다. 전국의 등록택시 대수는 24만 5924대로 서울에 29.3%가 몰려있다.

택시 중 개인택시가 전체 68%를 차지하고 있으며, 택시 형태별로는 중형택시가 6만 7045대, 모범택시가 3423대, 대형택시가 203대 등의 순이다.

서울의 택시 대수는 1995년 6만 8211대,1998년 6만 9600대,2001년 7만 29대,2004년 7만 1779대 등 매년 평균 0.56%씩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택시 1대당 인구수는 143명으로 외국 주요도시에 비해 공급률이 높은 수준이다. 외국의 택시 1대당 인구수는 뉴욕 658명, 런던 345명, 도쿄 231명, 파리 148명 등이다. 서울의 택시 한 대당 인구수는 전국 평균 201명보다도 적다.

법인택시 운행률 매년 감소

법인택시 업체수는 256개로 업체별 평균 84대의 택시를 보유하고 있다.

법인택시 운행률은 2001년 79.3%에서 지난해 4월 53.1%로 크게 떨어졌다. 가동률은 최근 4∼5년 사이에 무려 15%포인트 이상 떨어졌으며, 이런 추세는 2005년 요금인상 후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일 평균 영업거리는 258㎞이며,1회 평균 영업거리는 4.98㎞다.

중형택시 요금은 기본요금은 2㎞에 1900원이며,144m에 100원이 가산된다. 시속 15㎞이하의 속도로 운행하면 35초에 100원의 시간요금이 붙는다. 심야시간(0∼4시)에는 20%의 할증요금이 적용된다.

모범택시 기본요금은 3㎞에 4500원이며,164m에 200원씩 가산된다. 시간요금은 39초에 200원이며, 심야 할증요금은 없다.

1912년 처음 등장

우리나라의 택시영업은 일본인이 1912년 4월 ‘포드 T형’ 승용차 2대를 도입, 서울에서 시간제로 임대영업을 하면서 생겨났다. 이어 1919년 12월 일본인이 운영하던 ‘경성택시회사’가 생겨났고,1921년에는 우리나라 사람이 운영하는 ‘종로택시회사’가 설립됐다. 본격적으로 미터기를 달고 영업을 시작한 것은 1926년 ‘아사히택시회사’가 처음이다.

1920년대에는 택시 시간당 대절요금은 쌀 한가마(6∼7원)와 맞먹는 6원으로 최상류층들만 이용할 수 있는 교통 수단이었다.

본격적인 택시운송업은 1962년 일본에서 ‘새나라’자동차가 수입되면서부터이며, 개인택시가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67년 7월 4대가 시내를 누비면서부터다.1988년 서울 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중형택시가 도입됐으며, 택시의 고급화를 위해 1992년 12월에는 개인택시를 확대한 모범택시가 등장했다.

조현석기자 hyun68@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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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