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2막, 당당하게 걷는다… 시니어 꿈 응원하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북구, 올해 강북청년창업마루 성과공유회 성황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핫플 여기요… 종로 ‘서순라길’ 주말엔 차 없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방학의 재미’ 은평, 골프·클라이밍 배워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현장 행정] 금천구 약국간 의약품 나눔센터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藥 찾아 삼만리 이제 그만”

약국을 찾는 환자들이 필요한 약을 좀 더 쉽게 구할 수 있도록 하는 실험이 금천구에서 진행 중이다. 이른바 인터넷을 이용한 ‘약국간 의약품 나눔센터’다. 초기단계지만 실험이 제자리를 잡는다면 신개념의 행정서비스 모델이 탄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약국마다 보유 의약품 달라

지난 7월 라섹수술을 받은 최혜정(27·경기 고양시)씨는 최근 병원에서 처방한 인공눈물을 사기 위해 하루를 온전히 소비했다. 동네약국에도 있겠지 하는 생각에 처방전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왔지만 정작 특정회사의 인공눈물을 가지고 있는 약국은 없었다. 동네약국 20곳에 전화를 하고, 직접 10곳이 넘게 돌아다녔지만 최씨는 결국 원하는 제품을 사지 못했다. 약국에선 “잘 모르겠다. 우리 약국에 없으면 다른 곳도 없을 것”이라는 말만 되풀이했다. 결국 최씨는 다음날 처방전을 받은 서울의 병원 근처 대형약국을 찾아 원하는 약을 살 수 있었다.

이같은 경험은 병원에서 처방전을 받은 환자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겪는 일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의약품 허가품목수는 6만 7000여 품목. 그러나 일반 동네약국에서 구비하고 있는 의약품수는 500∼1000종 정도다. 약국에 있는 약보다 없는 약이 많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사실 당연한 결과다. 약국의 입장에선 1년에 한번이나 쓸까말까한 조제용 약을 무조건 구매해 쌓아놓을 수는 없는 게 현실이다.

특히 많은 사람이 찾지 않는 약은 구입이 곧 재고로 이어지기 마련이다. 이 때문에 약국에서 보유하고 있지 않은 특정한 약이 처방되었을 경우 환자 입장에선 해당 약을 찾아 약국을 돌아다니거나, 아니면 처방약이 도매상으로부터 약국에 도착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검색 통해 처방전 약 쉽게 구해

금천구는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자치단체로는 처음으로 지난 7월부터 ‘약국간 의약품 온라인 나눔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약국간 의약품 온라인 나눔센터’는 쉽게 말해 약국끼리 서로 약의 재고 정보를 교류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한 약국이 특정한 약을 구비하고 있지 않을 때 근처 다른 약국에 해당 약이 있는지를 바로 검색할 수 있는데, 결국 나눔센터를 이용하면 다른 약국에서 약을 사와 약을 팔거나 경우에 따라 환자에게 특정 약이 있는 약국을 알려줄 수 있다.

금천구보건소 의약과 김선자 약무팀장은 “환자는 무작정 약을 찾아 약국을 뒤지고 다니지 않아도 되고, 약국도 단골손님을 다른 약국에 보내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현재 금천구내 나눔센터에 가입한 약국은 모두 등 15곳이며, 등록된 재고 의약품 수도 100개가 넘는다. 금천구는 참여 약국 수가 늘어날수록 나눔센터의 편의성이나 이용률도 자연스럽게 높아질 것이란 계산이다.

한인수 구청장은 “구민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유효기간이 지난 의약품이 유통되는 것을 막는 이중의 효과가 있다.”면서 “고객도, 약국도 모두 이익인 사업이기에 멀지 않아 관내 136개 모든 약국의 동참도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유영규기자 whoami@seoul.co.kr
2008-9-5 0:0:0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마포 레드로드서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31일 에어돔 무대서 페스티벌 트로트 공연·소원북 타고 행사

동대문 ‘AI 구민 제안’ 우수자 표창

11건 선정… AI 행정혁신으로 연결

“과학이 곧 희망”… 중랑 2호 교육지원센터 축하한

류경기 구청장, 개관식서 학습 강조

‘AI 챔피언’ 관악, 첨단 행정 9총사 뛰어요

행안부 인증… 서울서 유일 배출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