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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공원만족도 7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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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결과 3년간 꾸준히 증가…매점 관련 불만 여전히 높아

서울대공원, 어린이대공원 등 서울시가 관리하는 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만족도가 해마다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비싼 매점 판매가격 등에 대한 불만도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시가 지난해 시 산하 10개 공원 이용객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종합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75.6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서울시 관리 공원의 종합만족도는 2006년 66.3점에서 2007년 70.3점, 2008년 74.0점 등으로 매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원별 종합만족도는 서울대공원이 82.4점으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어린이대공원 82.1점, 월드컵공원과 서울숲공원 77.6점, 낙산공원 74.1점, 여의도공원 73.9점, 독립공원과 시민의숲 71.1점 등의 순이었다.

분야별로는 서울대공원이 조경·환경 분야를 제외하고 방문편리성, 이용편리성, 이용안전성 등 나머지 분야에서 모두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어린이대공원은 조경·환경 분야에서 1위, 나머지 분야에서 모두 2위를 기록해 양대 대공원의 이용객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이용자 건의사항으로는 남산공원, 월드컵공원, 보라매공원, 시민의숲의 경우 매점의 상품 판매가격이 비싸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독립공원은 매점을 설치해 달라는 의견 비율이 높아 전반적으로 매점과 관련한 불만이 다수를 차지했다. 특히 남산공원은 매점 상품 가격이 비싸다는 응답자가 29%, 매점 직원이 더 친절하길 바란다는 의견이 16%, 매점 주변을 청결히 하길 바란다는 답변이 4%로 매점에 관련한 불만이 많았다. 이밖에 응답자들의 공원 이용 목적은 산책 또는 휴식이 56.0%로 가장 많았고 조깅 등 운동 25.8%, 자녀 학습 10% 등의 순이었다.

시 관계자는 “공원별로 우수·부진 요인을 파악해 시내 공원의 전반적인 수준을 높이는 데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민경기자 white@seoul.co.kr
2010-01-13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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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