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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 국제공항 민영화 갈등 재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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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국제공항 민영화를 둘러싸고 정부와 충북도의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시종 충북지사 당선자가 민영화를 반대하고 있지만 정부는 당초 계획대로 민영화를 밀어붙이겠다며 강행방침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16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청주공항 매각 주관사로 선정된 동양종합금융증권이 현재 실사를 통해 청주공항의 매각금액을 결정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매각금액이 결정되면 빠르면 이달 말쯤 매각공고가 나갈 예정이다. 이후 동양종금은 인수 희망자들을 대상으로 심사를 벌여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한 뒤 올해 말까지 청주공항의 새 주인을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국토해양부는 공항 운영의 노하우를 가진 민간기업이 손님들을 끌어모으기 위해 수백억원을 투자해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노선을 확대할 것이라며 민영화가 침체된 청주공항을 살릴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소유권은 정부가 그대로 유지하고 운영권만 민간에 30년간 매각하겠다는 것”이라며 “현재 서너 기업들이 청주공항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시종 당선자의 생각은 다르다.

이 당선자는 민영화가 되면 청주공항을 인수한 민간기업이 흑자운영을 위해 직원을 반으로 줄여 서비스 질이 하락하고, 주차료 등 공항 이용료 등을 대폭 인상해 결국 청주공항 이용객이 감소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또 자생력을 키운 뒤 민영화가 이뤄져야 한다며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해 시급한 활주로 연장과 화물청사 건립 이후에 민영화가 추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민영화 시기를 늦춰야 한다는 얘기다.

정우택 충북지사의 경우 민영화에 찬성했지만 지방선거를 통해 단체장이 바뀌면서 충북도 입장이 180도 달라진 것이다.

이 당선자는 최근 업무보고를 통해 대응책 마련을 지시했다.

도 관계자는 “이 당선자가 해외 공항을 둘러보면서 민영화의 부작용이 크다는 확신을 갖고 있는 것 같다.”며 “정부지원을 통한 시설확충이 이뤄진 뒤 민영화를 추진하라고 요구하는 방식의 대응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주공항 민영화에 반대해온 도내 시민단체들도 이 당선자의 취임을 계기로 민영화 반대운동을 재점화하겠다는 분위기다.

이와 관련,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공기업 선진화 방안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공항 민영화는 정부 권한으로 지자체가 관여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지자체와 시민단체가 우려하는 공항 이용료 인상 등은 정부가 법을 개정해 막을수 있다.”고 했다.

청주 남인우기자 niw7263@seoul.co.kr
2010-06-17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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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