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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공기업 혁신 이렇게 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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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인사 개혁 경영정상화 잰걸음

한국토지주택공사(LH·사장 이지송)가 경영정상화를 위해 잰걸음을 하고 있다.

LH는 지난달 전 직원 57%인 3750명을 현장 배치하는 조직개편을 완료한 데 이어 정부 손실보전과 지원방안이 속속 확정되면서 경영정상화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지송(왼쪽 두번째) LH 사장과 간부 직원들이 경영정상화를 위한 워크숍에서 부채탕감, 정부지원책 등을 논의하고 있다.


이에 따라 LH는 지난 24일 국내 공사채 가운데 처음으로 1000억원 규모의 40년 만기 채권 발행에 성공했으며 23일과 25일 열렸던 LH 투자설명회에 증권사, 자산운용사, 채권평가사 등 많은 금융기관이 참석하는 등 관심이 집중됐다.

이지송 사장은 “조직·인사 개혁과 정부의 지원방안이 확정되면서 적자투성이라는 오명을 벗고 국민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공기업으로 거듭나겠다.”면서 “더 많은 자기반성과 부단한 개혁으로 조속한 경영 정상화를 이룩하겠다.”고 밝혔다.

LH는 본사 및 지역본부 내근 직원 1480명을 현장에 내보내는 등 LH 전체 직원의 57%인 3750명을 현장에 배치했다. 생산성을 높이고, 사업 지연 등으로 불편을 겪는 주민들의 어려움을 줄여보자는 취지다.

본사의 4개 처·실을 없애고 지역본부는 152개 내근 부서를 94개로 줄이는 대신 일선 현장 위주의 개발사업단은 37개에서 62개로 늘렸다. 또 인사 심사 과정을 공개하고 7단계 검증 시스템을 갖춰 1급(본부 처·실장과 지역·사업본부장) 80명 가운데 절반에 가까운 35명을 물러나게 하거나 전문업무직으로 전보했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1-03-29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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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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