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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화천·양구 배후령 터널 30일 임시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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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도 대피 터널·첫 횡류식 환기 도입 ‘마의 구간’ 배후령길 악명 사라질 듯

험준한 산악지형으로 막혔던 강원 화천, 양구지역이 국내 최장 배후령터널(5.1㎞)이 뚫리며 수도권 배후도시로 각광 받을 전망이다. 원주지방국토관리청은 19일 급경사의 고갯길로 교통사고 마(魔)의 구간이라 불리던 춘천~화천·양구를 잇는 배후령 길이 오는 30일 임시 개통된다고 밝혔다. 배후령터널은 왕복 2차선으로 현재 국내 터널 가운데 가장 긴 중앙고속도로 죽령터널(4.6㎞)보다 길다.

춘천시 신북읍∼북산면을 연결하는 배후령터널은 2004년 착공해 8년 만에 완공된다. 터널이 개통되면 23㎞ 거리의 춘천~양구 간 운행시간은 승용차로 50분에서 40분으로 10분 정도 단축된다. 무엇보다 최근 3년 동안 61건의 교통사고가 발생, 88명이 사망하는 등 마의 구간으로 악명 높던 해발 600m 배후령길이 사라지게 된다.

신북읍 발산리~화천군 간동면 간척리를 연결하는 배후령터널은 국내 최장, 대피터널, 환기 시스템 등 3개의 새로운 기록을 갖게 된다. 화재 등 위급 상황에 대비해 본선터널 옆에 길이 5.133㎞, 폭 3m의 대피터널을 별도로 만들었다. 본선터널과 대피터널은 720m마다 6곳의 차량 연락통로, 180m마다 21곳의 사람 연락통로로 연결돼 있다.

국내 첫 횡류식 환기 시스템도 도입됐다. 기존 환기 방식(종류식)에 비해 화재시 제연 효율이 뛰어나다. 일반 터널의 천장은 둥근 반원 모양인데 비해 횡류식인 배후령터널은 수평이다. 천장 안에 설치된 공기 통로를 통해 배기와 급기가 이뤄지는데 평소 급기구에서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고 배기구로 오염 공기를 배출하다 화재 등 유사시에는 급기구를 배기구로 전환해 신속하게 유독가스를 배출할 수 있다.

원주지방국토관리청 관계자는 “터널에는 폐쇄회로(CC)TV로 들어오는 화면 중 비정상적인 상황이 감지되면 경보를 발령하는 영상유고 감지설비와 화재로 발생하는 열과 연기, 빛을 자동 감지해 위치를 관리소나 통합관리센터에 알리는 자동화재탐지설비까지 갖췄다.”면서 “연말에 정식 개통한다.”고 말했다.

춘천 조한종기자 bell21@seoul.co.kr

2012-03-20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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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