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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행정] 반환점 돈 문충실 동작구청장의 ‘현장소통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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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만 쓸고…의견 담고 일석이조 ‘빗자루 투어’

문충실 동작구청장의 ‘소통행정’에 호응이 커지고 있다. 문 구청장은 지난해 12월 흑석동을 시작으로 21일까지 상도1·3·4동, 대방동, 사당1·4동 등 7개 지역에 대한 현장소통 투어를 마쳤다. 전체 15개 동 가운데 절반을 마친 셈이다. 공식적인 표현은 ‘민생투어’이지만 일반적인 ‘시찰’과는 달랐다.


문충실(왼쪽) 동작구청장이 사당1동 주민들과 함께 동네 청소를 하고 있다.
동작구 제공

문 구청장은 동 주민센터를 방문할 때마다 곧바로 ‘빗자루’부터 찾았다. 오전 7시 30분부터 곳곳의 동네 주민들을 만나 인사하면서 쓰레기를 치웠다. 주민들을 직접 만나 의견을 듣고 아이디어를 얻을 요량이었다. 문 구청장은 “주민들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들으며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게 목적이기 때문에 직접 몸으로 부딪치기로 했다.”며 “가능성이 있고 검토해 보겠다는 말에도 적극 호응해 주는 주민들을 보면서 많은 부분을 배우고 있다.”고 말했다. 직급을 낮추는 것이나 다름없는 ‘일일동장’도 마다하지 않았다. 주민을 면담하고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듣는 데 일일동장만큼 좋은 프로그램이 없기 때문이다.

문 구청장은 지난해 12월 흑석동 소통투어를 통해 재개발 및 재건축 민원현장에서 사회적 약자인 상인들로부터 공사에 대한 문제점과 건의사항을 듣는 한편, 지난 2월에는 상도1동에서 재건축이 필요한 상가건물을 직접 방문, 숙원사업을 해소하기 위한 공청회 자리도 가졌다. 어린이집 신축현장과 구 직원 1대1 결연가구 등을 일일이 방문하기도 했다. 사회복지시설인 성심의 집 관계자는 “예전과는 달리 편안하고 인간적인 만남에 긍정적인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사당동에서도 수해예방을 위한 물막이판 설치와 불법 광고물, 화장실 설치, 골목길 폐쇄회로(CC)TV 설치 등 각종 의견을 청취했다. 대방동 도로 재포장, 상도1동 터널경로당 울타리 설치 등 각종 민원사항도 직접 듣고 곧바로 수개월 이내에 해결하는 열정을 보였다. 실제로 문 구청장이 직접 접수한 109건의 민원 가운데 27건이 이미 해결됐고, 72건에 대해서는 개선을 검토하고 있다.

문 구청장은 “할 수 없다는 말보다 충분히 검토해 부딪쳐 보겠다는 생각이 중요하다.”면서 “앞으로도 주민의 귀가 되기 위해 온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현용기자 junghy77@seoul.co.kr

2012-06-22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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