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 협력 강화… 대구시·中 청두시 합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지하철 ‘광천터미널선’ 7.7㎞ 신설에 속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실종 13일 만에 건설사 대표 주검으로… ‘새만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상 기후·중국 어선 불법 남획에… 동해안 오징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녹색 노원 2020년까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13일 에너지자립도시 선언·시민토론회

노원구는 13일 구청 2층 대강당에서 서울시와 공동으로 원전 하나 줄이기 2단계 정책공유 및 확산을 위한 ‘지속가능한 녹색노원 만들기’ 시민토론회를 개최한다. 구에서 펼치는 탈핵·에너지 전환 정책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와 참여 공감대를 확산시키기 위한 자리다.

김성환 노원구청장

서울시와 노원구, 시민 모임인 ‘지구의 친구들’이 2020년까지 20만TOE(석유환산톤)를 줄여 에너지자립 도시로 거듭나도록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 협조한다는 선언문에 서명하는 것으로 토론회 1부를 시작한다. 이어 2부에선 신근정 ‘원전 하나 줄이기’ 실행위원이 2단계 정책방향을, 최충기 노원구 녹색환경과장이 ‘지속가능한 녹색노원 만들기 정책’을 소개한다. 이명주 명지대 교수는 노원에코센터 및 에너지제로하우스 실증단지를 통한 에너지 절감사례를, 박창수 노원햇빛과바람발전협동조합 이사장이 ‘햇빛발전협동조합, 단열형 집수리를 통한 에너지나눔 사례와 협력방안’을 발표한다. 서명갑 ‘지구의 친구들’ 회원은 재생 에너지 확대와 탄소 저감을 위한 시민사회의 역할 및 제안이라는 주제로 발제한다.

김성환 구청장은 “지역 에너지 현안과 실천방안을 논의하는 민·관 토론회를 계기로 인적·물적 자원을 네트워크화함으로써 지역 특성에 맞는 협력모델을 발굴하고 작은 것부터 노력한다면 환경위기 극복에 초석을 놓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4-11-12 2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