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이웃사촌] 고독사 문턱에 선 어르신… 그 손 잡아준 건 관심이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대문 ‘독거노인 문안’ 사업 성과

“그때 조금이라도 늦었더라면 할아버지를 다시 뵐 수 없었을 거예요. 지금 이 순간에도 도움이 절실한 다른 홀몸 어르신이 있는 건 아닌지 걱정입니다.”

김선옥(가운데) 서대문구 홍제3동 동장이 홀몸 어르신을 방문해 안부를 살피고 있다.
서대문구 제공



16일 서대문구 지역복지협의체 공동위원장인 김선옥 홍제3동 동장은 말을 꺼내며 가슴을 쓸어내렸다. 김 동장은 “만약 할아버지가 거동하지 않는 사실을 누구도 몰랐다면 어땠을까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면서 “할아버지는 현재 치료 후 건강을 회복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일을 계기로 정부의 손길이 미치지 않는 복지 사각지대를 우리가 적극적으로 찾아서 틈새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겠다고 다짐했다”고 덧붙였다.

고독사 위기에 처한 할아버지가 지역복지협의체와 주민센터 공무원의 관심과 빠른 대처 덕분에 생명을 구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가족과 떨어져 홀로 지내던 할아버지 A(78·홍제3동)씨는 지난 9일 죽음의 문턱까지 갔다가 살아 돌아왔다. 홍제3동 협의체는 지난해부터 독거노인들이 홀로 죽음을 맞이하는 일이 없도록 가구 방문과 안부 전화를 병행하는 ‘독거노인 문안’ 사업을 해오고 있다.

협의체는 그러던 중 A씨가 지난달 말부터 연락이 잘 닿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A씨가 자주 이용하는 복지관에도 수일째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는 것도 파악했다. 이후 위기 상황으로 판단하고 강원도에 사는 A씨의 딸에게 긴급히 연락해 자택을 방문했다. 현관문이 안에서 이중으로 잠긴 상태여서 경찰을 불러 출입문을 강제로 개방했더니 A씨가 방안에 쓰러진 채 미동도 없었다. A씨를 119구조대가 신속하게 가까운 병원으로 이송,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

구 관계자는 “홍은3동 협의체는 생활이 어려운 75세 할머니에게 1년간 매달 10만원의 생계비를 지원하고 집안이 어려운 여학생에게 입학금, 등록금을 주는 등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면서 “지원은 모두 협의체 민간기금으로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홍혜정 기자 jukebox@seoul.co.kr
2014-12-17 2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