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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신항 항로 수심 16m로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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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컨테이너선 통행 기준 충족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건설 중인 인천신항 항로 수심이 14m에서 16m로 늘어난다. 수심을 불과 2m 늘리는 것이지만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8000TEU급(1TEU는 6.1m 크기 컨테이너) 이상의 대형 컨테이너선은 수심이 16m는 돼야 다닐 수 있다.

24일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따르면 상반기 문을 여는 인천신항의 조기 활성화를 위해 항로 수심을 14m에서 16m로 확대하는 증심사업 실시설계용역이 마무리 단계다. 수심이 14m일 경우 4000TEU급 안팎 선박만이 통행할 수 있다. 인천시도 항로 수심 16m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원양항로 선사 유치에 어려움이 발생, 인천신항이 보조항구로 전락할 것을 우려해 왔다. 중국 칭다오·톈진·다롄항의 항로 수심은 16∼18m이다.

인천해수청은 용역 결과 항로를 14m에서 16m로 증심할 경우 준설량이 1665만㎥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증심사업은 착공 후 27개월이 지나 완공되며, 공사비는 1578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당초 준설량 2142만㎥, 공사비 1813억원이 들 것으로 예측됐던 지난해 11월 중간보고회보다 줄어든 것이다.

증심에 따른 환경영향평가를 상반기 마무리 지으면 오는 7월쯤 공사 발주가 가능해져 2017년 말이면 증심사업이 끝나게 된다. 인천해수청 관계자는 “갈수록 대형화되는 세계 컨테이너선 업계의 흐름에 맞춰 최대 1만TEU급 선박이 입항할 수 있도록 수심을 늘리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학준 기자 kimhj@seoul.co.kr
2015-02-25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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