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이 직접 불편사항 찾는 ‘살피미’ 매달 주제 정해 직원과 동반 순찰
“며칠 전 고장난 보안등을 신고했더니 다음 날 바로 고쳐 주더라구요. 동네는 주민이 제일 잘 아니까 앞으로도 여성이나 아이들을 위해 일하려고 합니다.”구는 이달부터 ‘테마가 있는 응답소 현장민원 살피미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현장민원 살피미 사업은 주민들이 직접 순찰 활동을 하고 가로정비, 청소분야 등 생활의 불편사항을 찾아내 구 민원창구로 신고하는 제도다. 지난해 주민 48명으로 시작했으며 올해 인원을 80명으로 늘렸다. 이들은 지난달 30일 발대식을 갖고 활동에 들어갔다.
특히 올해는 매월 첫째·넷째 주 수요일을 ‘주민불편 해소의 날’로 지정하고 안전과 관련된 중점 테마를 정해 현장민원 살피미와 동주민센터 직원이 함께 순찰 활동을 한다. 살피미가 주민 불편사항을 응답소(eungdapso.seoul.go.kr)에 신고하면 구 해당 부서에서 즉시 현장에 출동한다.
올해 테마 활동은 아이들이 안전한 마을 만들기(4~5월), 수해 피해가 없는 마을 만들기(6~7월), 어르신이 행복한 도시 만들기(8월), 장애인이 안전한 마을 만들기(9월), 여성이 안전한 도시 만들기(10월), 폭설 등 재해로부터 안전한 도시 만들기(11~12월) 등이다.
성문식 감사담당관은 “안전에 대한 주민들의 경각심을 높이고 주민불편사항에 대처하기 위해 매월 테마를 선정해 살피미 활동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5-04-10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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