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초구 LP가스통·배관 안전 점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폭염 속 폭발 위험 사전 단속

‘시한폭탄인 LP가스통의 상태를 점검하라.’

대형 빌딩이나 주택가 뒷골목에 방치된 LP가스통은 여름철 찜통더위로 압력이 상승하면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 특히 건물의 에어컨 실외기가 주변에 있는 LP가스 저장창고 안의 온도는 40도에 가까워 폭발 가능성이 크다.


조은희 서초구청장

이에 따라 서초구가 자치구 가운데 처음으로 가스 폭발 사고에 대한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구는 8월 한 달 동안 한국가스안전공사와 함께 LPG 사용시설에 대한 불시 단속을 벌인다고 5일 밝혔다. ▲검사에 합격한 정상적인 용기가 유통되는지 ▲금속배관을 사용하고 있는지 ▲완성검사를 받았는지 등이 집중 단속 대상이다. 특히 상가가 밀집된 빌딩 LPG 사용 시설이 주 대상이다.

구는 본격 단속에 앞서 서초지역 LPG판매협회에 지난 6~7월 불법시설을 신고토록 유도하는 한편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사전 점검 등으로 불법업소 43곳을 찾았다. 이들 업자에게 8월 말까지 시설 철거나 개선 명령을 내렸고 가스 공급자를 대상으로 안전 교육을 했다.

현행법상 재검사 기간이 지났거나 표시·도색이 잘못된 LPG 용기를 사용하면 300만원 이하의 벌금과 영업정지 처분을 받게 된다. 또 주택용 이외의 시설에서 금속배관을 사용하지 않고 고무호스를 사용하는 사람은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는다. 조은희 구청장은 “365일 안전한 생활밀착형 안전도시 구현은 올해 구정 최우선 목표”라면서 “지역 구석구석에 내 가족이 산다는 생각으로 더욱 꼼꼼하고 빈틈없이 안전을 챙겨 주민들이 마음 놓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5-08-06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