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시·도 행정기관 명칭 ‘지방’ 삭제 추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중앙’ 하위개념 부정 인식 강해… 첫 韓·中 지사·성장회의 인천서

전국 시장과 도지사들이 특별행정기관 명칭에서 ‘지방’ 이름을 빼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예를 들어 서울지방경찰청은 서울경찰청이 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손잡은 시·도지사들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나인트리컨벤션에서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가 열리기 전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권선택 대전시장, 이낙연 전남지사, 서병수 부산시장, 김기현 울산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유정복 인천시장, 송하진 전북지사, 윤장현 광주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남경필 경기지사, 최문순 강원지사.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전국시도지사협의회(회장 유정복 인천시장)는 2일 서울 종로구 나인트리컨벤션에서 제34차 총회를 열고 지방분권을 위한 제20대 국회 총선 공약 요구 사항을 결정했다. 시·도지사들은 ‘지방’의 개념을 ‘중앙’의 하위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어 지방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하는 실태를 지적했다. 이어 현행 특별지방행정기관에 사용하는 지방 명칭을 삭제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또 제1회 한·중 지사-성장회의 개최와 지방자치회관 설립 문제를 논의했다. 오는 5월 31일부터 6월 2일까지 한국 시·도지사와 중국 성장 간 우호 증진을 목적으로 제1회 한·중 지사-성장회의가 인천에서 열릴 예정이다.

아울러 지방자치의 상징적인 대표 공간으로 서울시와 세종시에 지방자치회관을 설립해 서울과 세종에 각각 운영 중인 시·도 사무소의 공동 입주를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협의회는 총선 공약 요구 사항으로 자치제도 개편 6개 과제, 지방재정확충 4개 과제, 자치단체 국정참여 강화 3개 과제, 지방분권 개헌 등 4대 분야 14개 과제를 대상으로 개별 시·도 의견을 수렴해 양당에 건의하기로 했다. 국회에 장기간 계류 중인 9개 지방자치 관련 법률안의 조속한 처리도 요구했다.

김학준 기자 kimhj@seoul.co.kr
2016-02-03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