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경기도, 경기만에 지붕없는 ‘에코뮤지엄’ 조성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기도는 화성, 시흥, 안산 등 경기만 일원에 지붕없는 박물관인 ‘에코뮤지엄’을 조성한다. 경기만은 인천과 경기 서쪽 한강의 강구를 중심으로 북쪽의 장산곶과 남쪽의 태안반도 사이에 있는 반원형의 만으로 해안선 길이만 528㎞에 이른다.


경기도는 화성, 시흥, 안산 등 경기만 일원의 역사·문화·자연 자원을 활용한 ‘에코뮤지엄’ 조성 사업을 추진한다. 사진은 역사자원 스토레텔링 사업을 추진할 풍도 전경.
안산시 제공

도는 14일 경기만 일원의 자연환경과 역사·문화·자연 자원을 활용한 ‘에코뮤지엄’ 조성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에코뮤지엄은 생태·주거 환경을 의미하는 ‘에코(eco)’와 박물관의 ‘뮤지엄(museum)’이 결합한 단어로 스토리가 있는 자연친화형 체험 관광지를 뜻한다.

우선 경기도는 안산 풍도(청일전쟁 유적지), 화성 당성(옛 중국 교역로), 화성 매향리(미군 사격장), 안산 선감도(인권유린) 등을 대상으로 역사자원 스토리텔링 사업을 추진한다. 경기만에 산재한 갯벌, 염전, 야생화, 철새 도래지 등의 생태자원과 어촌체험, 문화 등을 함께 공유하는 프로젝트도 진행한다.

이와 함께 예술가와 주민이 참여해 섬 및 주요 거점에 생태 아트, 조형물, 그래피티 등을 조성하고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조형물 건립과 경기만 비엔날레도 개최할 예정이다. 해양, 도보, 자전거 등의 투어 코스를 마련하는 등 에코 투어리즘을 통한 관광 활성화에도 나선다.

도는 이를 위해 올해 안에 도를 비롯한 화성·안산·시흥시 등 공공기관과 비정부기구(NGO) 등이 참여하는 ‘경기만 에코뮤지엄 포럼’을 구성해 사업을 추진한다. 포럼은 3개 지역의 발전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해양도시 연맹을 구축하고 연안생태문화 NGO협의체도 구축할 계획이다.

도는 1단계로 올해까지 마스터 플랜 수립 및 사전 기반조성 사업을 완료하고 2단계 2018년까지 에코뮤지엄 1~2차 권역 및 예술섬 9개를 조성한다. 이어 3단계로 2020년까지 에코뮤지엄 3~4차 권역을 조성하고 예술섬 비엔날레를 추진한다.

경기도 관계자는 “국내에서는 안동 하회마을이 성공적으로 에코뮤지엄을 조성해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다”면서 “경기만 에코뮤지엄은 지역별 행정·지역·생태·문화 전문가, 시민단체 등의 협치(거버넌스)로 만들어 가는 모델로 운영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